본문듣기

일본, 문 대통령 신년사에 "한국의 현명한 대응 계속 요구"

스가 관방장관 "일본 입장 변함없어"... 일 언론 "문, 강제징용 언급 안 해"

등록 2020.01.07 15:42수정 2020.01.07 15:42
0
원고료로 응원

문재인 대통령 신년사의 한일 관계 언급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일본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에 대해 "한국 측의 현명한 대응을 계속 요구하겠다"라고 반응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7일 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한일 관계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 "내용은 알고 있으나, 다른 나라의 정상 발언 하나하나에 반응하는 것은 삼가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일간의 여러 현안에 대한 일본의 입장은 어떠한 변화도 없으며, 한국 측의 현명한 대응을 계속 요구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스가 장관의 발언은 한일 갈등의 배경이 된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이 한일 청구권협정을 위반한 것이며, 한국 정부가 해결책을 내놔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라며 "양국 간 협력관계를 한층 미래지향적으로 진화시켜 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한다면, 양국 관계가 더욱 빠르게 발전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일본 NHK는 '문 대통령이 한일 관계 개선에 의지를 보이면서도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철회해야 한다고 또다시 강조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언급은 전혀 하지 않았다며 사태 해결의 전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 대통령이 "대일 수입에 의존하던 핵심 품목들을 국내 생산으로 대체하고 있다"라고 말한 것에 주목하며 일본이 수출을 규제하고 있는 반도체 핵심 소재 국산화의 의미 있는 성과를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한일 갈등 #강제징용 판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