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외교부 당국자, 파병신중론... "호르무즈 파병, 국민 안전 고려해야"

고위 당국자 "국민들에 영향 미칠 수 있어"... 14일 강경화 장관, 폼페이오 만나

등록 2020.01.10 13:48수정 2020.01.10 13:48
0
원고료로 응원
a

현안보고하는 강경화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 남소연

외교부 고위 당국자가 미국·이란의 충돌로 초미의 관심사가 된 '호르무즈 파병' 문제를 두고 '국민 안전'을 재차 강조했다. 정부의 결정이 이라크와 이란에 거주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파병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고위 당국자는 전날(9일) 저녁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당연히 (우리에게 파병을) 요청하겠지만, 이라크에 우리 국민 1600명, 이란에 290명이 있다"라며 "그중에서도 테헤란에 240명이 있다. 정부의 결정이 영향을 미친다.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호르무즈 파병 가능성과 관련해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파병 신중론을 밝혔다. 강 장관은 같은 날(9일) 긴급 소집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미국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 요청을 두고 "미국의 입장과 우리 입장이 반드시 같을 순 없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미국은 재차 호르무즈 파병 요구를 할 것으로 보인다. 강 장관과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회담에서다. 강 장관은 오는 14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난다.

이 자리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공조 방안을 비롯해 11차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 협상 등 한·미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다만, 최근 중동 정세가 변화해 호르무즈 파병 문제가 관심사가 된 만큼 양국 장관은 이 문제를 주로 이야기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지난해(2019년) 6월 호르무즈 해협을 지나던 유조선에 대한 피격사건이 잇따르자 그 배후로 이란을 지목했다. 그러면서 민간선박 보호를 위한 '호르무즈 해협 공동방위' 동참을 한국을 비롯한 동맹국에 요청했다. 이후 정부는 아덴만 해역에서 활동 중인 청해부대의 작전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

일본은 독자 파견의 형식을 택했다. 일본은 2019년 12월 27일 각의에서 해상자위대 호위함 1척과 P3C 초계기를 포함해 260명 규모를 호르무즈 해협 주변에 보낸다고 의결했다.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해양안보구상(IMSC)에는 참여하지 않는다는 결정이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한국도 독자 활동을 고려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청해부대 활동에 우리 국민 안전과 보호가 포함돼 있으니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이 청해부대 활동을) 반드시 반대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라고 했다.

한편, 이 당국자는 강 장관의 4·15 총선 출마 가능성에 "강 장관이 처음부터 출마 의사가 없었다. (더불어민주당의) 제안을 진지하게 사양한 것으로 안다"라고 전했다.
#외교부 #파병 #강경화 #폼페이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