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문 대통령 "조국 전 장관에게 아주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

[신년 기자회견] "검찰개혁 기여한 바 크다... 그를 둘러싼 갈등 이제 좀 끝냈으면"

등록 2020.01.14 12:00수정 2020.01.14 12:00
20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저는 아주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장관 후보자 지명 후) 사퇴론이 한창 일었음에도 '임명권자의 의지'라며 임명을 강행했다. 대통령이 본 조국 전 장관은 어떤 사람이었고 임명을 강행했던 배경을 허심탄회하게 밝혀달라"는 질문을 받고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과 검경수사권조정법안 통과에 이르기까지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서, 법무부장관으로서 했던 기여는 굉장히 크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 분의 유·무죄는 수사와 재판을 통해서 밝혀질 일이지만 그 결과와 무관하게 이미 조 전 장관이 지금까지 겪었던 고초, 그것만으로도 저는 아주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른바 '조국 사태'에 따른 갈등을 멈춰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조 전 장관 임명으로 인해 국민들 간 많은 갈등과 분열이 생겨났고 그 갈등이 지금까지 이어지는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제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까지 (국회에서) 통과됐으니 이제 조 전 장관은 좀 놓아주고, 유·무죄는 재판 결과에 맡기는, 그 분을 지지하든 말든 그 문제를 둘러싼 갈등은 이제 좀 끝냈으면 한다는 이야기를 드린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조국 #검찰개혁 #신년 기자회견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