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해찬 "3주택 이상 소유, 상식 아냐... 보유세 강화해야"

신년 기자간담회... 청와대 '부동산 매매 허가제' 논란엔 "당과 협의한 적 없다"

등록 2020.01.16 12:44수정 2020.01.16 12:44
2
원고료로 응원
a

질문받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기본적으로 우리 주택 정책에서 3주택을 갖는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정상적인 게 아니지 않나"라며 "기본적으로 보유세는 강화하고 대신 거래세는 인하하는 정책을 갖고 나가는 게 맞다"고 밝혔다. 전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논란이 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부동산 매매 허가제' 발언에 대해선 "당과 협의한 적이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부동산 매매 허가제 발언을)철회했다고 하는데, 실제로 허가제는 굉장히 강한 국가 통제 방식으로 시장 경제에선 적절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자기가 살 집 하나를 갖고 충족을 해야지 다른 사람이 살 집을 갖고 이익을 내려는 생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3주택자 이상에 대한 종부세를 세분화해야 한다는 내용에 공감하냐'는 취재진 질문에 "3주택을 갖고도 세금을 많이 내야 하냐는 문제 제기가 온당하다고 생각하냐"라고 반문하며 "그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 1주택 ▲ 2주택 ▲ 3주택 이상 소유자로 구분되고 있는 현행 종합부동산세 과세 체계를 더 세분화하겠다고 시사하기도 했다. 3주택 이상 다주택자들을 더 구분해 과세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김정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민주당 간사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집을 3채 보유한 사람과 5채 보유한 사람에게 동일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조세 정의 측면에서 적정한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며 "중장기적 조세 정의 측면에서 다주택 소유자를 좀 더 세분해서 살펴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 간사는 "12.16 부동산 대책이 나온 지 1개월이 지난 지금 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것은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라며 "다가오는 2월 임시국회에서 종부세법, 소득세법 등을 처리하자"고 야당에 제안하기도 했다.
 
#이해찬 #민주당 #부동산 #종부세 #보유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