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반복되는 파생상품 부실판매, 노조가 내놓은 해법은?

이재진 사무금융노조위원장 "1순위는 투자자 보호"

등록 2020.01.20 15:48수정 2020.01.20 15:50
0
원고료로 응원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 20일 서울 영등포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의 활동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 조선혜

 
"라임펀드, DLF(파생결합펀드) 문제가 심각합니다. 노조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상품에 대해 회사 쪽에 판매중단을 요구할 생각입니다."

20일 이재진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의 말이다. 증권·보험업권 등 4만 5000여명의 노동자를 대표하는 이 위원장은 지난해 말 당선된 이후 올해 1월부터 본격 활동에 나섰다.

이날 노조는 서울 영등포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의 활동계획을 밝히면서 DLF, 라임펀드 등 부실 판매의 재발을 막기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노조가 회사에 부실상품 판매를 중단할 것을 요청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고, 회사의 과도한 실적 압박이 부실 판매의 주요 원인인 점을 고려해 실적 연동 임금체계를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 위원장은 "노조는 부실상품을 판매한 직원에게 책임을 묻지 않길 원하고 있다"며 "회사 방침에 의해 그러한 상품을 판매했는데, 회사가 책임지지 않고 노동자에 이를 전가한다면 어떻게 영업할 수 있겠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금융위원회나 금융감독원에 주장하고 싶은 것은, 왜 개인에게만 많은 책임을 전가하느냐는 것"이라며 "법인에 영업정지를 내리는 등 더 큰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강력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무소불위 금융지주 회장, 노조와 교섭 불가?

이어 "노조는 투자자 보호가 1순위라고 생각한다"며 "은행을 중심으로 증권사 펀드상품 등을 무분별하게 판매하다 보니 DLF 같은 사건이 발생했다, 방향성을 잡아줄 필요가 있다"고 이 위원장은 덧붙였다.


더불어 노조는 채용비리, 낙하산 인사 등 문제의 중심에 있는 금융지주회사를 견제할 장치도 마련하겠다는 포부를 내놨다. 사무금융노조에 소속된 지부 가운데 신한금융지주와 같은 금융지주나 현대 등 대기업 집단에 소속된 곳의 비중이 절반 가량인 점을 감안해 금융지주회사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얘기다.

이 위원장은 "(법적으로) 지주회사는 직접적으로 노조에 대해 사용자성이 없는 것으로 나온다"며 "지주사가 자회사에 대해서도 경영, 인사 등 모든 것을 통제하고 있음에도 한발 빠져있다"고 말했다.

"임단협에 여성 임원 등 비율 정할 것"

그는 "자회사 사장은 (문제가 생기면) 책임을 지주 회장에 돌리는데, 지주 회장과 노조가 교섭할 수 없는 것은 문제라고 본다"며 "지주회사법 개정 등 정부, 국회와 대책을 마련해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 노조는 증권·보험사 등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처우개선에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노조가 없는 금융회사의 노동자나 콜센터 등 비정규직 노동자를 사무금융노조로 이끌어, 장기적으로 10만 조합원을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성차별 관행 철폐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지난해 여성 임원 비율, 부서장 비율, 승진 비율 등 실태조사를 했었는데, 상당히 심각한 상황"이라고 했다.

실태조사 결과, 보험사 등 제2금융권 비정규직 노동자 가운데 62.8%가 여성이었다는 것이 노조 쪽 설명이다. 그는 "임금·단체협약을 통해 (승진 등) 비율을 정한다든지 개선책을 만들어내려 한다"고 말했다.
#사무금융노조 #파생상품 #DLF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