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박원순 시장 "지방정부는 중앙과 달라, 도쿄올림픽 지원하겠다"

미국 순방중 '서울-평양 올림픽 유치'는 자신 아이디어였다고 밝혀

등록 2020.01.21 18:07수정 2020.01.21 18:33
8
원고료로 응원
a

21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주재 외신기자 대상 신년 기자회견에서 박원순 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일본 도쿄도지사를 초청하는 등 한일 관계의 교착 상태를 풀고싶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박 시장은 21일 오후 서울 무교동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대상 기자회견에서 "과거사 반성 등에 있어서 일본이 독일처럼 과감한 조치를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약간 안타까움을 갖고 있다"고 하면서도 "한일관계는 미래를 향해 발전해 가야 하기 때문에 국가(중앙정부)와는 달리 지방정부와 민간은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도쿄올림픽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지원, 협력하겠다"며 4월 29일부터 시작하는 서울관광페스타 개막식에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를 초청하기 위해 2월 중에 특사를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무소속의 고이케 도지사는 일본 내각에서 환경대신·방위대신을 지낸 중도우파 성향의 정치인이다.

박 시장은 "고이케 도지사가 오셔서 한국인들을 도쿄올림픽에 초청하는 연설을 해주고, 서울시민과 대한민국 국민들은 인류 평화의 제전인 도쿄올림픽에 적극 방문·지원도 하는 관계를 통해서 한일관계가 새로운 전기를 맞을 수 있길 바란다. 도쿄뿐만 아니라 베이징 시장에게도 똑같은 제안을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러면서 지난해 9월 서울시의회가 일본 전범기업 상품의 입찰을 제한하는 조례를 통과시켰을 때, 한일간의 경제협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에 재의를 요구한 사실도 언급했다.

박 시장의 발언은 지난해 한일관계 악화와 함께 불거졌던 '도쿄올림픽 보이콧' 여론을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도쿄올림픽이 순조롭게 치러져야 2032년 유치를 목표로 한 서울-평양 공동올림픽도 힘을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박 시장은 "IOC(국제올림픽위원회)가 올림픽 개최 7년 전에 결정한다는 원칙을 바꿔서 아마도 내년이나 내후년에는 2032년 개최도시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북한과의 공동의 유치 노력을 하는 것이 굉장히 절박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만약 북한이 2032년 올림픽 유치를 위해서 대한민국과 서울시와 함께 협력해서 나선다면 저는 그것은 말하자면 남북관계, 북미관계에도 굉장히 좋은 사인 될 수 있다. 북한이 올림픽 유치를 위한 공동의 협력으로 나선다면 이것이 하나의 선순환이 돼서 한미, 북미간 회담에도 굉장히 긍정적 영향을 미쳐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제재 완화 내지 해제라는 궁극적 목표를 향해서도 굉장히 좋은 사인 보내는 것이다."

박 시장은 미국 순방 중 기자간담회(12일)에서 '2032년 올림픽 공동유치'가 2018년 서울시장 3선에 도전할 때 준비한 선거전략이지만, 임종석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 '남북정상회담 아젠다'라며 쓰지 못하게 했다는 일화를 소개한 바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공약으로 쓰려고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연철 통일부 장관,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 등과 상의했는데 임 전 실장이 '이건 남북정상회담 아젠다'라고 해서 자신의 브랜드로 만들 수 없었다는 얘기다.

박 시장의 얘기대로 서울시는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정상회담을 앞두고 시의 중장기 과제로 평양과의 2032년 하계 올림픽 공동 개최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나 박 시장은 이를 같은 해 선거기간 동안 내세우지 못하고, 공동올림픽은 문재인 대통령이 8월 30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언급하면서 공론화됐다.

박 시장이 뒤늦게 이를 밝히면서 2년 전 아이디어의 저작권이 자신에게 있음을 확인한 셈이 됐다.
#박원순 #임종석 #도쿄올림픽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