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전시, '세슘누출' 원자력연구원 주변 하천 자체 조사

대전시보건환경연구원 23일 이어 28일 두 번째 시료채취, 분석결과 1주일 소요

등록 2020.01.28 17:19수정 2020.01.28 17:19
0
원고료로 응원

대전시가 세슘 누출 사고가 일어난 한국원자력연구원 주변 하천에 대한 자체 조사에 착수했다. ⓒ 대전시

  

대전시가 세슘 누출 사고가 일어난 한국원자력연구원 주변 하천에 대한 자체 조사에 착수했다. ⓒ 대전시

 
대전시가 방사성 물질인 '세슘' 누출 사고가 발생한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 이하 연구원) 주변 하천에 대한 자체 조사를 착수했다.

대전시는 시 산하 보건환경연구원 주관으로 28일 오후 2시 연구원 주변 하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채취 시료를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세슘누출 사고 이후 지난 23일 첫 번째 시료 채취에 이어 실시되는 두 번째 조사다.

대전시는 지난 20일 연구원 안팎의 일부지점의 하천토양에서 방사성물질인 세슘 등이 연내 평균치보다 높게 검출된 사실이 알려짐에 따라 시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대전시는 설 연휴기간 동안에도 연구원 내 3개 지점에 추가로 하천토양 유출방지 시설을 설치하도록 조치하고, 매일 연구원 주변 하천토양의 세슘농도 변화 추이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20일 연구원으로 부터 세슘 유출 사고 내용을 구두보고 받고, 즉시 연구원에 철저한 원인규명과 재방방지를 요구했다. 또한 연구원 외부로 세슘의 추가유출을 막기 위한 배수구 등 차단 조치를 실시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 중이다.

이와 함께 대전시는 연구원의 '늑장 알림'에 대해 강력 항의 했다. 첫 세슘 유출 확인일로 부터 2주 후에 대전시에 구두 보고한 것은 대전시와 연구원이 맺은 '안전협약'을 미이행 한 '기망행위'라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대전시는 연구원장의 대시민 사과 및 재방방치대책 발표를 요구한 바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측정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주변 하천토양 세슘137 농도 현황 (단위 : Bq/kg). ⓒ 원자력안전위원회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세슘 누출 사고와 관련, 토사 유출 방지를 위한 시설물을 설치한 장면. ⓒ 한국원자력연구원

  
한편, 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세슘 유출 사고는 연구원이 2019년 4분기 방사선 환경조사를 위해 2019년 12월 30일 정문 앞 배수구의 하천토 시료를 채취하여 검사한 결과, 세슘-137이 25.5±1.1㏃/㎏ 검출되면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3년 동안 최소가능 농도 미만으로 계측된 환경시료에서 인공 방사성핵종이 검출된 경우에 해당해 연구원은 1월 6일 규제기관에 즉시 구두 보고했다는 것.


이후 연구원은 퇴적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우수관로 말단에 토사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시설물을 설치했고, 1월 20일까지 연구원 내·외에서 126개의 환경시료를 채취하여 분석해왔다.

연구원 정문에서 갑천 합류지점까지 19개 지점의 환경시료를 채취하여 분석한 결과, 하천토양에서는 검출되지 않거나 최대 12.4㏃/㎏의 세슘-137이 확인되었으며, 하천수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 이는 연구원 주변 평균값 범주 내로, 인체와 환경에 영향이 없는 미미한 수준이라는 게 원자력연구원의 설명이다. 실제 2018년도 연구원 주변 세슘-137 평균값은 0.555∼17.9㏃/㎏이었다.

또한 연구원 내부 66개 지점을 정밀 조사한 결과, 내부 하천 토양에서 최고 138㏃/㎏의 세슘-137이 확인되었고, 서북쪽 최상류 우수관 부근에서 세슘-137 등 인공핵종이 검출되어 규제기관에 즉시 보고했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원안위는 연구원으로부터 연구원 내 일부시설에서 인공방사성핵종(세슘137, 세슘134, 코발트60 등)이 해당 시설 주변의 우수관으로 방출된 사건을 보고받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원장 손재영, 이하 KINS) 사건조사팀을 파견하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세슘 #세슘누출 #세슘누출사고 #한국원자력연구원 #대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