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민주당 만난 의사들 "중국 전역 입국 금지해야" "선별진료소 혼선"

의협회장, 전문가 간담회서 '중국 전역 입국 금지 확대' 제기... 현장 정책 혼선 우려도

등록 2020.02.05 11:56수정 2020.02.05 11:56
5
원고료로 응원
 
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특위 전문가 간담회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 전문가 간담회에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인사말 하고 있다. 간담회에는 최 회장,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 기모란 국립암센터 예방의학과 교수, 김홍빈 분당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 허탁 응급의학회 이사장(전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5일 추가 발생하며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 입국금지 범위 확대를 놓고 정부와 여당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정부는 이미 확대 카드를 고심 중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에서 "후베이성 뿐 아니라 주변 지역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며 양국에 필요한 조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당은 일단 필요성에 공감하되, '신중론'을 앞세웠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당정청 협의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정부의 조치와 중국 내 바이러스 확산 상황을 지켜보고 판단할 문제다"라면서 "전문가 집단과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의견을 청취하며 이후 판단할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내탓 네탓 말고 조기진압 함께 나서주길"

실제 당이 의견 청취를 위해 불러 모은 전문가 그룹에선 입국금지 확대 주장과 선별진료소 문제 등 현 정부의 조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특히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위 전문가 간담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외 유입원 차단인데, 정부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미흡한 측면도 많다"면서 "후베이성을 대상으로 입국 금지를 한 의지는 높게 평가하지만, 중국에서 더 (입국금지) 지역을 넓히고 때에 따라 중국 전역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시급히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탁 응급의학회 이사장은 현장에서 맞닥뜨리는 혼란을 언급했다. 허 이사장은 "선별진료소와 관련해 정책적 혼선이 현장에서 많다"면서 "정부와 언론에서 하는 이야기가 다르고, 병원마다도 선별진료소의 역할에 대한 혼선이 있다. 진료소의 역할과 기능에 따라 그 정의를 명확히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외 국가에서 감염될 경우 검식이 힘든 상황에 대한 걱정도 나왔다.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은 같은 자리에서 "중국에서 온 확진자는 잘 검식되지만, 다른 나라를 다녀 오신 분들에게서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라 해외 여행력 정보 제공프로그램(ITS)을 점검해야 할 때다"라면서 "(정치권도) 내탓 네탓 말고 함께 조기진압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더불어민주당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