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안전 총력' 이천시 어린이 스쿨존 교통안전 강화 나서

민식이법 관련 법적의무화... 관련 예산 11억확보 및 추경 등 77억 추가 요청

등록 2020.02.08 17:14수정 2020.02.08 17:14
0
원고료로 응원

이천시청 전경 ⓒ 박정훈

 
경기 이천시는 2019년 12월 10일 국회를 통과한 '도로교통법 및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일명 민식이법)'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신호등·과속단속카메라·과속방지턱 설치가 법적으로 의무화되면서 관내 스쿨존에 대해 획기적 개선에 들어간다. 

시는 이를 위해 작년부터 이미 2020년 본예산에 국도비 보조금을 포함하여 약 11억 원을 확보했다. 또한 추경예산 및 보조금 요구액을 포함하여 약 77억 원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과 교통약자 보호구역은 1996년 이천초등학교, 이천남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어린이보호구역 60개소, 노인보호구역 5개소로 총 65개소의 보호구역을 지정 후 교통안전시설물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해왔다. 

특히 관내 초등학교에 '옐로안전지대'를 204개소를 설치하여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등 큰 성과를 올렸다. 
   

이천시는 관내 초등학교에 ’옐로안전지대‘를 204개소를 설치했다. ⓒ 이천시

 
시는 현재 2020년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안전시설 획기적 개선을 위해 권역별 단계적 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경기도와 협의중이다. 특히 이천시 자체적으로 사업비를 투자하여 어린이 및 교통약자가 많은 보호구역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조사용역에 실시한다. 
  
이번 사업에서는 차량감속을 유도하기 위한 시스템, 횡단보도 보행자 투광등, 교통안전표지, 교통노면표시, 가드레일설치 등 노후화된 시설을 전면적으로 교체 및 각각 보호구역의 특성에 맞게 종합적으로 검토 후 개선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횡단보도에 경계선 인지 및 신호등 시인성, 식별성을 강화해 보행 시 스마트폰 사용, 음악 감상 등으로 인한 사고 위험성을 사전에 차단할 시설 설치를 검토 중이다.

이천시는 "올해 공포된 민식이법을 계기로 어린이보호구역 내 환경을 개선하여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어린이 보행안전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지속해서 보호구역의 확대 및 개선정책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천시 #엄태준 #민식이법 #스쿨존 #어린이보호구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