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심각한 의혹" "불순한 의도" 가열되는 서산태안 선거

조한기 예비후도 2020선거대책위원 모집 결과 두고 양측 날선 공방... 선관위 조사 착수

등록 2020.02.17 14:18수정 2020.02.17 14:18
0
원고료로 응원
충남 서산‧태안 선거구의 4.15총선 대진표가 사실상 현직인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과 4번째 도전에 나서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조한기 후보간의 양자 대결 양상으로 굳어지고 있는 가운데 선거가 다가오면서 날선 공방이 본격화 됐다.

양측은 이미 서산의료원의 서울대병원 위탁을 두고 수차례 각자 기자회견을 여는 등 장외 신경전을 벌이며 맞부딪친 바 있다.
 

네거티브의 중심에 선 2020 선거대책위원 모집 조한기 후보의 2020명 선거대책위원 모집과 관련해 실정법 위반 의혹이 있다며 충남도당 명의가 아닌 ‘자유한국당 충청남도당 사무처장’ 명의의 성명을 발표하며 “선관위의 즉각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압박했다. ⓒ 조한기 후보 블로그 캡쳐


지난 13일에는 조한기 후보의 2020명 선거대책위원 모집과 관련해 실정법 위반 의혹이 있다며 충남도당 명의가 아닌 '자유한국당 충청남도당 사무처장' 명의의 성명을 발표하며 "선관위의 즉각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압박했다.

이에 앞서 조한기 후보측은 지난 7일 보도자료를 내고 '조한기 선거대책위원 모집' 한 달 만에 2020명 모집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조 후보 캠프측은 보도자료에서 블로그, 페이스북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지난 1월 6일부터 '서산‧태안의 변화를 함께 할 2020명의 선거대책위원'을 모집해왔고, 모집 한 달만인 2월 7일 2020명 모집이 완료됐다고 밝히면서 보도자료에 2020명의 명단이 포함된 웹자보를 첨부했다.

문제는 해당 웹자보에 명시된 명단 중에 자유한국당 당원이나 조한기 후보의 지지와는 거리가 먼 보수성향의 명단이 포함된 것. 또한, 태안군청 공무원의 이름도 웹자보에 새겨졌다.

태안군청의 익명을 요구한 공무원 A씨는 "나는 선거대책위원에 가입한 적도 없고, 연락받은 적도 없는데 명단에 포함돼 있다는 말을 듣고 당황스러웠다"고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사문서 위조 및 허위사실 공표 의심하지 않을 수 없어"


의혹이 불거지자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조철희 사무처장 명의의 성명서를 내고 조 후보의 실정법 위반 의혹 제기와 함께 선관위의 즉각적인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서산시선관위도 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에 해당되는지 검토에 나섰다.

한국당 충남도당은 성명서에서 "조한기 민주당 서산·태안 예비후보의 '2020명 선거대책위원 모집 과정'이 불법과 하자 투성이란 의혹이 불거졌다"고 전제한 뒤 "조 후보는 개인정보 입력이 의무사항이라 모집이 쉽지 않을 거란 예상에도 불구하고 한 달 만에 온·오프라인으로 2020명이 참여했다며 언론 등에 대대적으로 홍보한 바 있다"면서 "하지만, 조 후보가 공개한 선대위원 중 다수가 명의가 도용되고 본인 사전 동의도 없이 명단에 포함돼 언론에 공개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일부 인사들이 공모에 응한 적도 없고, 조 후보측 관계자로부터 연락을 받은 사실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어, 조 후보측의 사문서 위조 및 허위사실 공표 의혹을 심각하게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조 예비후보 측이 무리수와 자충수를 감행하는 배경은 자신을 지지하는 세력이 굉장한 것처럼 과대 포장하여 유권자들을 현혹하려 했음이다"라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한국당과 시민단체로부터 특별교부금 및 국비확보 관련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사실도 언급한 한국당 충남도당은 "이쯤 되면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고약한 버릇이 상습이라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면서 "도를 넘고 있는 불법·탈법 선거운동 의혹에 대해 시민들 앞에 나와 낱낱이 이실직고하고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조 후보를 겨냥했다.

선관위를 향해서도 "즉시 조사에 착수하여 유권자들의 현명한 선택을 방해하는 선거 문란행위가 있었다면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서산시 선관위는 자유한국당의 성명서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에 나섰다.

서산시선관위 관계자는 17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일단은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의) 성명서가 발표가 됐으니까 선관위에서는 (한국당이 의혹을 제기한) 2020명 모집이 되지 않았음에도 모집이 됐다고 하면 허위인데, 그게 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해봐야 한다"면서 "현재 확인하는 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덧붙여 "성명서 발표 여부를 떠나서 선거대책위원에 참가신청을 하지 않았음에도 신청이 된 부분, 여러 가지 명의를 도용당했다는 것은 선거법상 관여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조 예비후보 "신분확인의 한계... 불순한 의도도 의심돼" 반론
 

선거대책위원 마감 후 낸 웹자보 웹자보 뒷 배경에는 2020명의 선거대책위원 명단이 새겨져 있다. 이 명단에는 자유한국당 당원과 공무원 등이 포함돼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 조한기 캠프 제공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조한기 후보 캠프측 핵심관계자는 2020명 선거대책위원이 모집된 것은 사실이고, 온라인으로도 선거대책위원을 모집하다보니 일일이 확인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는 입장이다.

조 후보 캠프 관계자는 "2020명의 선거대책위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모집했다"고 전제한 뒤 "오프라인의 경우에는 선거사무소에서 직접 모집을 받다보니 본인이 직접 신청해 확인이 가능하지만 온라인의 경우에는 (실명 인증이 아닌) 누구나 선거대책위원 가입이 가능했기 때문에 일일이 신분을 확인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고 시스템상의 허술함을 인정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온라인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동명이인도 있고,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어 본인이 신청하지 않더라도 다른 누군가가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의 이름을 적더라도 알 수 없어 불순한 의도도 의심된다"며 역공작 의혹도 제기 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캠프에서는 한국당의 성명서 등 움직임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고 있지만 만약 선관위에서 조사한다면 충분히 답변할 수 있는 준비도 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 서산‧태안 선거구에는 17일 현재 더불어민주당 조한기 예비후보를 비롯한 9명의 예비후보가 등록돼 있다. 현직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아직까지 등록하지 않았고, 나머지 8명은 국가혁명배당금당 소속이다. 
덧붙이는 글 태안신문에도 송고합니다.
#4.15총선 #더불어민주당 #조한기 #자유한국당 #성일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태안의 지역신문인 태안신문 기자입니다.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밝은 빛이 되고자 펜을 들었습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