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연철 통일부 장관 "남북, '코로나19' 방역협력 필요"

국회 외통위 현안보고... "추진방향 모색해 나가겠다"

등록 2020.02.18 15:18수정 2020.02.18 15:18
0
원고료로 응원
a

답변하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2020.2.18 ⓒ 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8일 "코로나 19 방역협력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감영병 전파 차단과 대응을 위해 남북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추진방향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현안보고를 통해 코로나 19에 대응한 남북 방역협력 추진 여부와 관련해서 "우리 측 발생현황, 북한동향, 민간입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모색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코로나 19와 관련, 북한은 지난 1월 28일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하고, 30일에는 중앙과 지역에 비상방역지휘부를 조직했으며 관련동향을 연일 보도하며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북한은 북한관광 전면금지(1월 22일), 북중 항공 및 열차 중단(1월 31일), 북러 여객열차 중단(2월 3일), 지난 12일에는 격리기간을 종전의 15일에서 30일로 연장하는 등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북한 최대 기념일 중 하나인 김정일 생일(2월 16일)에도 처음으로 중앙보고대회를 열지 않고, 건군절(2월 8일) 72주년 행사도 소규모로 진행하는 등 코로나19 여파로 주요 행사 역시 예년과 다르게 축소해 진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북한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운영을 잠정 중단했고 지난 1월 30일엔 금강산 시설 철거를 연기하는 등 대남 정책에도 코로나19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날 김 장관은 남북관계 추진방향에 대해 "남북관계의 운신의 폭을 넓히기 위한 현실적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김 장관은 ▲개별관광 추진 등 남북 간 관광 협력 모색 ▲남북 철도·도로 연결 추진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유치 등을 꼽았다. 이와 함께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DMZ)에 대한 실질적 사업도 언급했다.

김 장관은 "DMZ 실태조사와 'DMZ 평화의 길' 재개·확대를 실시하겠다"면서 "접경지역 공동위원회, DMZ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등재 등 대북협의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통일부는 향후 남북관계 재개 대비 및 정책추진 기반 정비를 위해서 판문점 시범견학, 6.15 공동선언 20주년 기념행사, 민간·지자체와 분권‧협치형 정책추진체계 발전‧제도화, 남북교류협력법·남북관계발전법 개선 등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통일부 #김연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