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때 보건교사 중요성 체감" 울산교육감, 대통령에 건의

19일 대통령-17개 시·도교육감 간담회... 사서교사 확충도 요청

등록 2020.02.19 18:22수정 2020.02.19 18:36
0
원고료로 응원
19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청와대에서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감과의 간담회에서 울산교육감이 보건교사·사서교사의 확충을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개학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방역대책과 교육현안에 대해 유은혜 사회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이 배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노옥희 울산교육감은 이 자리서 "울산에는 확진환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초기대응 단계부터 예방중심으로 최선을 다해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밝힌 후 문 대통령에게 보건교사 확충을 요청했다.

노 교육감은 "더불어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보건교사의 중요성을 학교현장에서 체감했다"면서 "울산에는 지난 해에 보건교사가 없는 학교에 정원 외 기간제 교사를 채용해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가 배치되어 있다, 하지만 교육청 자체 예산 30억원이 소요되어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학교보건법에는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를 둔다고 규정되어 있지만 시행령에는 초등 18학급, 중등 9학급 이상의 학교에만 의무적으로 보건교사를 두게 규정되어 있어 전국적으로는 보건교사가 배치되지 않은 학교가 많다"고 덧붙였다.

이에 노 교육감은 문 대통령에게 "보건교사는 일상적으로 학생의 건강을 지키고 응급상황에 즉각 대응하는 것은 물론, 감염병 초기대응과 확산방지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어 국가차원에서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를 교과 교사와 별도의 정원으로 배치하고 교실 수가 많은 대규모 학교에는 추가로 배치되어야 한다"라고 요청했다.

또한 "보건교사와 마찬가지로 사서교사 또한 시급하게 배치되어야 한다"라면서 "사서교사 배치는 원래는 임의규정이었지만 2018년 강제규정으로 법이 개정되었고,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사서교사나 사서의 정원을 학교당 1명 이상으로 배치하도록 시행령을 개정했지만 전국 배치율은 비정규 사서를 포함해도 44.6%에 불과하다"라고 건의했다.


이어 "모든 학교에 도서관이 설치되어 있지만 학생들의 독서지도와 도서관 활용수업을 도울 사서교사가 없어 도서관이 반쪽의 역할밖에 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교의 심장인 학교 도서관에 사서교사가 배치되지 않아 심장이 제대로 뛰지 못하고 있다. 하루빨리 모든 학교도서관에 사서인력이 배치되어 우리 아이들이 미래로 나아가는 문을 활짝 열게 되기를 바란다"고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