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낙동강을 버렸다, 대통령이 직접 챙겨야"

낙동강네트워크, 20일 청와대 앞 낙동강 ‘수문 개방’ ‘보 처리 방안’ 촉구

등록 2020.02.20 22:31수정 2020.02.20 23:15
0
원고료로 응원
"청와대가 낙동강을 버렸다. 청와대는 낙동강 수문 즉각 개방하고 낙동강재자연화를 위한 보 처리 방안 제시하라."

낙동강네트워크는 20일 청와대 앞에서 낙동강 '수문 개방'과 '보 처리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문재인정부가 출범한지 2년 9개월에 접어들지만 4대강 자연성 회복 공약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배종혁 낙동강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영남 주민들이 썩은 물을 9년째 마시고 있다"며 "이를 청와대가 제대로 인지하고 있는지 의문이다"라고 했다.

강호열 부산하천살리기시민운동본부 사무처장은 "우리는 한강과 낙동강에 대해 사회적으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사실에 공감하면서 지금까지 기다려왔지만 매번 속아왔다. 낙동강 문제는 협의조차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낙동강 복원에 대한 정부의 진정성에 의구심이 든다"며 "영남주민들은 이번 정부에 등을 돌릴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곽상수 고령군 포이리 이장은 "합천창녕보 담수 이후 고령의 명품 수박이 초토화되었는데, 보 수문 개방은커녕 4대강사업을 앞장서서 추진하던 관료가 환경부 실무 책임자로 부임했다는 소식을 들으니 과연 수문이 열릴지 막막하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께서는 낙동강 수문개방을 손꼽아 기다리는 농민들 심정을 헤아려달라"고 강조했다.
  
a

낙동강네트워크는 20일 청와대 앞에서 낙동강 ‘수문 개방’과 ‘보 처리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 낙동강네트워크

 
낙동강네트워크는 이날 회견문을 통해 "관피아, 환피아 4대강 적폐인사에 버려진 낙동강과 1천만 영남주민"이라며 "누가 대통령 업무지시에 태만하고 있는가?"라고 했다.


2017년 5월 22일, 청와대는 4대강 관련 대통령 업무지시를 발표했다. 16개 보 수문을 상시 개방해 망가진 강의 자연성 회복을 확인하고, 2018년까지 보 처리방안을 확정해 2019년에는 4대강 재자연화 로드맵을 시행하겠다는 내용이었다.

이에 대해, 낙동강네트워크는 "업무지시 2년 9개월째 접어든 오늘, 4대강자연성회복은 진행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 낙동강은 2019년 여전히 녹조로 뒤덮였고 낙동강 유역민들은 식수불안에 떨었지만 환경부는 함안보외 7개보 수문개방은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들은 "환경부와 행정안전부는 농업용수가 사용되지 않는 10월~다음해 2월 사이에 수문 상시 개방과 모니터링을 위하여 양수시설개선 예산 1500억 원을 확보하고도 민원발생 등을 이유로 집행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 공약과 국정과제를 우선 챙겨야할 책임이 청와대 참모진에게 있다. 이들 역시 4대강사업 이후 벌어지고 있는 낙동강 유역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에 대한 불신이 높아진다는 것. 낙동강네트워크는 "영남주민들의 환경부와 청와대 참모진들을 향한 불신은 쌓일 대로 쌓였다"며 "4대강사업의 적폐와 4대강자연성회복 정책에 반하는 인물은 4대강조사평가단장과 수자원공사 사장 후보로 자격 없으므로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이제는 누구도 믿을 수 없다. 낙동강 수문상시개방과 자연성회복을 위한 보처리방안은 대통령이 직접 챙겨줄 것을 간청한다"고 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정부는 낙동강과 한강의 수문개방 및 양수시설개선 및 보 처리 방안 마련에 대한 일정을 밝혀야 한다"며 "더 이상 1000만 영남주민들은 '독조라떼' 물을 식수원으로 할 수 없다. 영남주민들의 인내심을 더 이상 시험하지 말라"고 했다.
#낙동강 #청와대 #낙동강네트워크 #4대강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