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심상정 "정부가 마스크 100% 전매해 무상지급 해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력 강조... "예비비 3조4000억 원 신속 집행" 촉구

등록 2020.02.27 13:55수정 2020.02.27 13:55
3
원고료로 응원
a

정의당 '충청권 현장상무위원회 및 지역구 출마자 합동 기자회견'이 27일 오전 대전 유성구 지족동 김윤기 대전유성을 예비후보 사무소에서 개최된 가운데, 심상정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대란'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마스크를 100% 공적 통제해 대구경북 지역 및 취약계층부터 무상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27일 오전 대전 유성구 지족동 김윤기 대전유성을 예비후보 사무소에서 '충청권 현장상무위원회 및 지역구 출마자 합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심상정 대표를 비롯한 박예휘 부대표, 김윤기 대전시당위원장(대전유성을 예비후보), 이혁재 세종시당위원장(세종시 예비후보), 장진 충남도당위원장(충남천안시갑 예비후보), 박성필 충남천안시을 예비후보, 김종대 의원(충북청주상당 예비후보) 등이 참석했다.

이날 심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여 명을 넘어서고 있지만, 아직까지 슈퍼전파의 진앙지인 신천지의 감염 원인과 경로가 밝혀지지 않고 있다"며 "신천지 측이 아직도 사실을 진솔하게 밝히지 않고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 정부는 이만희 총회장을 비롯, 신천지 운영책임자들에 대한 강제조사, 압수수색 등 가능한 모든 공권력을 동원해 신천지 교인의 감염 및 경로를 추적하고, 그 책임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최근 정부 여당의 안이한 사태인식과 잇따른 말실수로 가뜩이나 불안한 국민들께 걱정을 끼쳐드려 안타깝다. 앞으로 각별히 주의해주기 바란다"며 "그리고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는 야당들도 책임의 당사자다. 공격보다 협력이 먼저다. 미래통합당은 이미 바로잡힌 문제까지 물고 늘어져 정쟁에 열을 올리는 분열의 정치를 삼가야 할 것"이라고 양당을 모두 비판했다.

"야당도 책임 당사자... 공격보다 협력이 먼저"

그러면서 심 대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위해 '마스크 100% 공적 통제'와 '예비비 3조4000억 원 신속 집행'을 촉구했다.


심 대표는 "마스크대란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마스크에 대한 공적 통제를 100%로 확대해야 한다. 정부가 당일 생산량 50%이상을 공적통제 하겠다고 했지만, 50%로는 마스크 대란의 원인인 '매점매석'과 '사재기', '밀수출'을 잡을 수 없다"며 "정부가 100% 전매하여, 심각 단계가 끝날 때까지 대구경북과 코로나19의 사각지대인 요양병원, 장애시설, 쪽방촌, 노숙자 등 저소득층부터 무상지급을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 대표는 이어 "정부는 민생위기 극복을 위해 당장 3조4000억 원의 예비비를 신속히 집행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역대급 경제 타격이 예상되는 만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과감한 추경 편성을 하기 바란다"며 "과거 메르스 추경 때처럼 10조를 편성하고 2조만 쓰는 '보여주기용 추경'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실질적인 타격을 받은 자영업자와 부문 노동자, 일용직 노동자, 돌봄이 필요한 부모, 취약계층 등 서민들에게 바로 전달되는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효과를 내는 추경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또 이날 함께 참석한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정의당 총선 후보들에 대한 충청권 주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이번 선거는 여당을 심판하거나 야당을 심판하는 선거와는 다르다. 이번 총선은 선진국 중 최대 격차사회를 이루고 불평등과 기후위기를 만들어 낸 기득권 정치세력을 심판하는 선거"라며 "불평등을 심화시켜온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대결정치는 이제 막다른 골목에 와있다. 소모적 대결정치로 날을 새는 양당정치 시대를 끝내고 다당제 하에 민생협력 정치로 나아가는 선거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전과 충청에서 과감하게 정의당을 선택해 충청의 정치를 교체하고, 교섭단체 정의당으로 대한민국의 정치를 바꿔 달라"고 호소했다.

심 대표는 아울러 ▲ 대전, 세종, 청주시 대중교통수단인 버스를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 ▲ 청소년 무상버스서비스 제공 ▲ 대덕특구의 공적 기능을 강화하고, 녹색혁신연구단지로 전환 ▲ 국가 R&D 투자의 50%를 녹색혁신기술에 투자 ▲ 태양광패널, 풍력발전기 터빈, 차세대 배터리 등 혁신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둔 대전형 그린뉴딜 추진 ▲ 충남 서해안 지역은 석탄 화력발전소 단계적 축소 등 충청권 맞춤형 공약도 제시했다.
 
a

정의당 '충청권 현장상무위원회 및 지역구 출마자 합동 기자회견'이 27일 오전 대전 유성구 지족동 김윤기 대전유성을 예비후보 사무소에서 개최됐다. 사진은 왼쪽 부터 김종대 충북청주상당예비후보, 이혁재 세종시예비후보, 김윤기 대전유성을예비후보, 심상정 대표, 장진 충남천안시갑예비후보, 박성필 충남천안시을예비후보. ⓒ 오마이뉴스 장재완

   
심 대표의 모두발언에 이어서는 정의당 충청권 총선 후보들의 출마 각오를 듣는 시간이 이어졌다.

가장 먼저 김윤기 대전 유성을 예비후보는 "저 김윤기는 기득권양당이 지배하는 대전에 정의당의 공간을 열고 역할을 만들어 온 진보정치의 개척자이며, '공공성, 지속가능성, 시민의 권리'라는 대전의 혁신 방향을 제시하고 뚝심 있게 실천하고 성과를 만들어 온 전략가"라며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진보와 개혁의 과제 앞에 늘 가장 앞장 서 왔던 유성구민 여러분의 많은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혁재 세종시 예비후보는 "세종시의 정치권력을 독점하고 있는 민주당은 민생현장에 나타나질 않는다. 지난 8년간 민주당은 세종시에서 권력을 독점하여왔고 불통과 무능의 대명사로 변질되었다"며 "민생을 외면하는 정당, 책임을 회피하는 정당은 심판받아야 마땅하다. 이제 바꿔야 할 때가 됐다. 저 이혁재가 세종시민의 삶을 지켜줄 민생호민관이 되겠다"고 말했다.

장진 천안갑 예비후보는 "선거마다 당명을 바꿔 국민을 헷갈리게 하는 정당인 미래통합당이나 집권초기에만 조금 노력 하다가 객관적 경제지표가 잘 진행 되지 않으면 금방 꼬리를 내리고 관료 눈치 보기에 급급한 민주당이나 모두 대안이 될 수 없다"며 "보편증세에 의한 정의로운 복지국가 노선이 국가의 기본노선으로 바로 잡히지 않으면 그 어떤 것도 제대로 진행될 수 없다. 보편증세에 의한 정의로운 복지국가, 그것이 시대정신이다. 그걸 온전하게 감당할 정당은 정의당뿐"이라고 강조했다.

치과의사인 박성필 천안을 예비후보는 "코로나 사태에서 우리는 공공의료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각성하게 된다. 의료민영화로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은 불가능하다. 국가는 뒤로 빠지고 개인들에게 또 사립의료기관들에게 의존하는 방식으로는 국민 건강 못 지킨다"며 "정부가 공동체가 건강을 함께 돌보고 함께 지키는 공공의료가 튼튼한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 그 첫 시작은 제 공약인 '건강보험하나로 의료비 걱정 제로'다. 그런 공공의료가 튼튼한 나라 제가 만들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종대 청주시 상당구 예비후보는 "정의당은 심장이 튼튼한 청주, 그 속에서 생명의 기운으로 구석구석 실핏줄까지 이어나갈 수 있는 새로운 부활의 정치를 꿈꾼다"며 "저는 청주시 상당구 예비후보로서 앞으로의 선거를 통해 삶의 정치, 부활의 정치, 생명의 정치를 선언하고, 이제부터 닥칠 미세먼지에 강력범죄, 자살과의 전쟁을 선포한다. 더 나아가 중원에서부터 불꽃같은 생명 의지로 정의당을 바로 세우고 새로운 진보정당의 역사를 다시 쓰는 위대한 행동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정의당 충청권 총선 후보자 6명 중 충남 서산태안 신현웅 예비후보는 참석하지 못했다.
#심상정 #정의당 #마스크 #총선 #충청권출마자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