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바이러스보다 빨라야"... 이재명, 전국 최초 '예방적 코호트 격리' 단행

경기도 내 감염취약계층 밀집 1824개소 격리... 방문자 면회 전면금지

등록 2020.03.01 14:11수정 2020.03.01 14:12
5
원고료로 응원
 
a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4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방지 위한 신천지 관련 경기도 긴급조치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경기도

  
"도내 모든 위험 집단시설 예방적 코호트 시행... 우리는 바이러스보다 빨라야 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감염자가 없는 취약시설을 외부 감염 유입으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보호하기 위해 격리하는 예방적 조치를 꺼내들었다.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은 시설에 대한 '예방적 코호트 격리'는 전국에서 최초다. 

이 지사는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수도권까지 집단감염이 나타나고 있다. 확진될 때는 이미 늦는다"며 "과중한 비용과 불편에 대한 우려도 있었지만 우리의 방역조치가 바이러스보다는 빨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에 따라 도내 노인 등 감염취약계층이 밀집된 노인요양시설, 양로시설, 장애인거주시설, 노인요양병원, 정신요양시설, 정신요양기관 1824개소에 대해 즉각적 예방적 코호트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병상이나 의료인력 장비는 충분히 준비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정도는 우리 경기도 방역체계가 충분히 방어하고 큰 피해 없이 물리칠 수 있다. 도민 여러분 걱정 마시고 개인위생수칙만 철저히 지켜달라"고 덧붙였다. 

최근 코로나19 관련 노인 등 감염 취약계층에서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청도 대남병원 정신병동, 부산 아시아드 요양병원, 칠곡 중증 장애인시설, 서울 종로노인복지관 등에서 외부 감염원 유입으로 집단 감염이 된 사례가 잇따라 발생한 바 있다. 

최근 급속한 확진자 증가... 지역사회 확산 차단 일환
 

경기도청 전경 ⓒ 박정훈

 
특히 경기도에서 신천지 교인에 대한 전수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다수의 유증상자가 확인되는 등 지역사회 감염 확산도 우려되고 있다.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 돌입하는 시설은 시설장 및 병원장 판단 하에, 입소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이 유지되는 범위의 필수 종사자와 입소자 모두 외부와 격리된 생활을 한다. 입소자의 가족을 포함한 방문자 면회가 전면 금지되고, 외부 물품을 반입할 시에는 반드시 소독을 해야 한다.

도는 '예방적 코호트 격리'를 시행하는 시설에는 종사자 시간외수당, 식비·간식비 등 격리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에 대해 보상할 방침이다.

또한 도는 각 시설의 이행여부를 계속해 점검하는 한편 참여하지 않는 시설에 대해서는 코호팅에 돌입할 것을 독려해나갈 계획이다. 필요시 코호팅 기간을 연장하고 대상 시설도 추가할 예정이다.

한편 예방적 코호트 격리를 즉각 시행할 수 없는 시설은 코호트 격리 전까지 임시조치로써 시설장 책임 하에 외부인 방문을 전면 금지하고 종사자는 근무시간 외에 자가격리 하도록 요청했다.
#경기도 #이재명 #코호트격리 #코로나19 #신천지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