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보수 정치인들 '무릎 꿇리는', 국내 최대 극우단체의 실체

[한국의 보수단체들 4] 자유공화당의 굴레 '천만인무죄석방본부'

등록 2020.03.21 20:18수정 2020.03.21 20:18
26
원고료로 응원

서울역 태극기 집회 모습. 배경 현수막 오른쪽 상단에 주최는 천만인무죄석방본부, 주관은 우리공화당(현 자유공화당)이라고 표기했다. ⓒ 김종성

 
최근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잠시 쉬고 있지만, 토요일마다 열리는 서울역 태극기집회에서는 천만인무죄석방본부(이하 천만인본부)를 만날 수 있었다. 자유공화당(대한애국당·우리공화당) 당명이 자주 바뀐 것만큼이나, 천만인본부 명칭도 여러 번 바뀌었다. '박근혜 대통령 무죄석방 1천만 국민운동본부'로 불리기도 했고, '박근혜 대통령 무죄석방 천만인 서명운동본부'로 불리기도 했다.
 
지난 3년간 천만인본부와 자유공화당 명의로 국내 최대 규모의 친박집회가 서울역에서 열렸지만, 이들의 관계에 대한 언론보도는 그리 명확하지 않다. 일례로, 지난 2월 2일 <국민일보>는 "우리공화당과 천만인무죄석방본부 등 우파 성향 단체들도 서울구치소 앞과 서울역, 광화문광장 등지를 오가며 정부를 규탄하고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요구하는 태극기 집회를 열었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에서는 자유공화당과 천만인본부가 상호 대등하게 병렬돼 있다.
 
작년 7월 16일 <연합뉴스>는 '우리공화당, 광화문광장 천막 자진철거... 8개 동 다시 칠 것'이란 기사를 통해 "이 장소는 우리공화당 산하 조직인 천만인무죄석방본부가 이달 30일까지 집회신고를 낸 곳"이라고 보도했다. 이 기사에서는 둘이 수직관계로 표기됐다.
 
이들의 관계를 명확히 규정하지 않고 모호하게 처리한 기사도 있다. 작년 7월 5일 <노컷뉴스>는 "이번에 천막이 설치된 장소는 우리공화당 관련 조직인 천만인무죄석방본부가 이달 30일까지 집회신고를 낸 곳"이라고 보도했다. 수평관계인지 수직관계인지 드러나지 않는 '관련 조직'이란 애매한 표현을 사용한 것이다.
 
이 같은 모호함은 자유공화당과 천만인본부에 의해서도 생기고 있다. 이들은 서울역 태극기집회의 선전 포스터나 플래카드에 '천만인무죄석방본부 주최, 자유공화당 주관'이라고 표기했다.
       
주최와 주관의 차이에 대해 국립국어원은 "주최는 상급기관(계획하여 시행), 주관은 하급기관(진행)이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해석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천만인본부가 상급기관이고 자유공화당은 하급기관이 된다.
 
그런데 자유공화당 홈페이지에 실린 조직도에서는 <연합뉴스> 보도처럼 천만인본부가 자유공화당 산하 기구로 표시돼 있다.
 

자유공화당 조직도. ⓒ 자유공화당

  
사실상 한 몸

그러나 자유공화당은 대놓고 상부기관을 자처하지 않는다. 자유공화당은 천만인본부를 서울역 집회의 주최기관으로 떠받든다. 서울역 집회는 자유공화당이 가장 중시하는 활동이다. 이런 활동의 주최기관이 천만인본부라는 사실은, 양자의 관계가 실제로는 수직적이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점은 자유공화당의 공식 발언에서도 나타난다. 예컨대, 광화문 천막 사건과 관련해 지난 3월 15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자유공화당은 "우리 당과 천만인무죄석방본부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 공무원들 그리고 용역 깡패들의 용역업체 등을 상대로 특수폭행치상 등의 혐의로 고소한 바 있다"고 밝혔다. 자신들과 천만인본부를 나란히 배열한 것이다.
 
비슷한 태도는 천만인본부에서도 나타난다. 이 단체는 광화문 천막 사건과 관련해 작년 8월 21일 서울시장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면서 "우리 천만인무죄석방본부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불법거짓 탄핵의 진실을 밝히고 무죄석방 촉구 및 명예회복을 위한 구명운동을 목적으로 2017년 7월 15일 설립한 시민단체"라고 스스로를 소개했다.
 
자유공화당이 대한애국당이란 이름으로 탄생한 2017년 8월 30일 이전에 자신들이 태어났음을 드러낸 것이다. 그러면서 "천만인무죄석방본부는 우리공화당이 주관하는 태극기집회를 지금까지 140회 주최해온 단체"라는 소개를 덧붙였다.
 
천만인본부가 책임지는 서울역 집회의 '진행권'이 우리공화당(현 자유공화당)에 위임된 듯한 느낌을 풍기는 설명이다. 이처럼 외부 사람들을 헷갈리게 하는 발언들이 천만인본부와 자유공화당 명의로 나오다 보니, 양자의 관계가 언론보도에서조차 불명확하게 나타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주목해야 할 사실은, 그 둘이 실질적으로 별개가 아니라는 점이다. 2018년 11월 26일 자 <연합뉴스> 기사에 "대한애국당과 이 당 당원들이 주로 가입한 시민단체인 천만인무죄석방본부"라는 표현이 나오듯, 두 조직의 구성원은 상당 부분 겹치고 있다.
 
양자는 활동 면에서도 사실상 한 몸처럼 움직인다. 각각의 지도부에 서로 다른 사람들이 배치됐지만, 실제로는 함께 활동하고 있다. 천만인본부뿐 아니라 자유공화당의 주 무대도 서울역 태극기집회다. 사실상 동일한 사람들이 두 개의 명의로 동일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4·15 총선에 대비해 지난 11일 구성된 자유공화당 지역구 공천관리위원회의 위원장에도 허평환 천만인본부 공동대표가 임명됐다.

지난 2월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원진 대표는 "천만인무죄석방본부와 우리공화당이 이끌어가는 두 축"이라는 표현을 썼다. 마치 양면을 가진 동전처럼 정당 활동 때는 자유공화당 쪽을 보여주고 대중 활동 때는 천만인본부를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동전의 양면
 
2017년 초에 태극기집회를 주도한 단체는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이하 탄기국)'였다. 탄기국은 헌법재판소 탄핵결정 뒤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총궐기 운동본부(이하 국저본)'로 변신했다. 하지만 국저본도 생명력이 길지 못했다. 그해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후보가 당선된 뒤 동력을 상실하고 약해졌다.
 
이 상황에서 태극기집회 내부의 강경파와 온건파가 분열을 보이기 시작했다. 국저본 내부의 강경파는 천만인본부로 모이고, 온건파는 '태극기 시민혁명 국민운동본부'로 모였다. 그 뒤 천만인본부는 여타 태극기 단체들과 판이한 길을 걸었다. 민간단체가 아닌 '정당'의 길을 걸은 것이다. 국회의원 조원진이 포함된 천만인본부는 이 단체 회원을 중심으로 대한애국당을 만들고 극우 정당의 모습을 갖췄다.
 
그러나 이 변신에는 한계가 있었다. 자유공화당은 천만인본부의 틀을 벗어날 수 없었다. 천만인본부라는 외양을 벗어버리고 오로지 정당의 길로만 나설 경우, 토요일마다 서울역에 모이는 수천 명의 지지를 상실할 가능성이 있었다.
 
서울역 집회 참가자들은 자신들이 소수파라는 사실을 모르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서도 시간과 금전을 들여 토요일마다 모이는 것은, 급속한 사회변화에 파묻히지 않고 자신들의 주장과 정체성을 표출하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서울역 집회 참가자들의 이 같은 정서는 원내 의석 확대를 꾀하는 조원진 대표에게 굴레가 될 수밖에 없다. 정당의 몸집을 불리자면 유권자들과 타협을 모색할 수밖에 없고, 이는 서울역 집회 참가자들의 이탈을 부르는 자충수가 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이 자유공화당과 천만인본부의 공존 관계를 가능케 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태극기집회를 기반으로 정치세력화를 꾀하는 세력의 입장에서 볼 때 천만인본부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지원군이다. 이들과 함께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되다 보니 동전의 양면처럼 천만인본부와 자유공화당을 번갈아 보여주는 일이 생기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자유공화당이 천만인본부의 틀을 벗어나는 것에 대한 경계는 자유공화당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예컨대, jjsi****라는 아이디의 사용자는 2018년 8월 7일 대한애국당 평당원 카페인 '태극기애국동지회 평당원 카페'에 올린 글에서 대한애국당 명의로 태극기단체 연합집회에 참가하는 것을 반대하면서 "8/15 광화문 연합집회는 천만인무죄석방본부에서 추진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천만인본부가 아닌 대한애국당 간판으로 태극기집회에 나서는 것은 박근혜를 지워버리는 일이라고 역설했다. 자유공화당이 천만인본부를 제치고 태극기집회에 뛰어드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표시한 것이다. 이런 당원들의 존재가 자유공화당의 세력 확장을 지연시키는 동시에, 천만인본부에 대한 자유공화당의 의존도를 심화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주목해야 할 대상
 
a

2019년 7월 6일 당시 우리공화당 조원진 공동대표가 서울역 광장에서 태극기 집회를 마친 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2차 태극기 집회를 열고 천막을 설치했다. ⓒ 이희훈

 
자유공화당의 정치적 진로가 간단치 않을 것임은 최근 사건에서도 드러난다. 3월 4일 공개된 박근혜 친필 편지에는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 주실 것을 호소"한다는 문구가 들어 있다. 자유공화당으로부터 최고의 충성을 받아온 박근혜가 자유공화당이 아닌 미래통합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한 것이다. 또 박근혜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비례대표 공천 신청을 한 곳도 자유공화당이 아니라 미래통합당의 분신인 미래한국당이다.
 
이는 자유공화당보다 천만인본부의 생명력이 더 길 수도 있다는 추측을 낳을 만한 요인이다. 

서울역 태극기집회에서 주목해야 할 대상은 자유공화당이 아니라 천만인무죄석방본부다. 지난 3년간 최대 규모의 극우집회를 이어올 수 있었던 원동력도 바로 천만인무죄석방본부에 있었다.
#보수단체 #천만인무죄석방본부 #박근혜 #태극기집회 #자유공화당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kimjongsung.com.일제청산연구소 연구위원,제15회 임종국상.유튜브 시사와역사 채널.저서:대논쟁 한국사,반일종족주의 무엇이 문제인가,조선상고사,나는 세종이다,역사추리 조선사,당쟁의 한국사,왜 미국은 북한을 이기지못하나,발해고(4권본),패권쟁탈의 한국사,한국 중국 일본 그들의 교과서가 가르치지 않는 역사,조선노비들,왕의여자 등.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