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 매각에 노조 "위장폐업 법적대응"

지난해 12월 31일 폐업으로 직원들 거리로... 검찰에 고발장 제출한다

등록 2020.03.18 13:52수정 2020.03.18 13:52
0
원고료로 응원
a

폐업이후 갑작스러운 매각에 부산 해운대그랜드 호텔 노조가 18일 부산시청을 찾아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히고 있다. ⓒ 김보성


지난해 말 문을 닫은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이 최근 대형 부동산개발 회사에 매각되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과 노조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다수 위법사항이 발견됐다고 주장하며 법적대응 방침을 밝혔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부경본부, 해운대그랜드호텔 노조는 18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위장폐업, 밀실매각은 원천무효"라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이 수차례 매각 질의에도 절대 없다며 잡아떼다 결국 2달 만에 계약을 체결했다"면서 "이는 300여 직원과 노조를 털어내기 위한 폐업 쇼를 벌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적자 누적, 경영상황 악화가 폐업 사유가 아니다"라던 비판도 이어갔다. 노조는 회견문에서 "누적흑자 63억에 부동산 시세차익만 1300억 원"이라며 "오로지 호텔을 비싸게 팔아 한 푼이라도 더 받겠다는 것이 사측의 의도"라고 목소리 높였다.

김옥경 노조위원장은 "직원 300명을 길거리로 내쫓고 매각 사실은 모르쇠로 일관했다. 노조와 협의없는 일방적 폐업, 매각은 인정할 수 없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그는 향후 개발사업에서 인허가권을 쥔 부산시와 해운대구청을 향해서도 제2의 엘시티가 되지 않도록 "엄격한 권리를 행사하라"고 촉구했다.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도 "관련 지자체가 절대로 엘시티와 같은 허가를 내줘선 안 된다, 철퇴를 내려달라"라고 압박했다. 김재하 본부장은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1~2년 뒤 투쟁이 사라지면 엘시티가 되지 말란 법 없다. 결국 차익을 노려 인수한 것"이라고 노조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노조는 다음 주 내로 '노조 미동의, 업무방해, 배임, 부당노동행위' 등으로 사측에 대한 검찰 고발장을 제출한다.

부산의 특급호텔인 해운대그랜드호텔은 1996년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 지상 22층 규모로 문을 열었다. 해운대해수욕장과 바로 마주하고 있어 지역적 요지로 평가받는다. 경영난을 이유로 호텔은 지난해 여름 폐업 공고문을 냈고, 12월 31일 문을 완전히 닫았다. 노조는 호텔업계로 공개매각과 고용승계를 요구했지만, 호텔 측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그러다 A사에 이미 호텔 부지가 팔렸고, 규모가 2400억 원에 달한다는 사실이 일부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이에 대해 A사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는 호텔이 아니라 부동산을 매입한 것이고, 노조의 요구는 호텔 법인과 협의할 부분"이라고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a

부산의 특급호텔이었던 해운대그랜드 호텔. 지난해 12월 31일 폐업했다. ⓒ 김보성

#해운대그랜드호텔 #부산 #특급호텔 #매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