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문 대통령 "박원순·이재명 '종교집회 제한조치' 적극 지지"

강민석 대변인 통해 메시지 발표... “중앙정부도 지자체 조치 적극 뒷받침하라”

등록 2020.03.20 16:16수정 2020.03.20 16:24
1
원고료로 응원
a

굳은 표정의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종교집회를 제한한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조치를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20일 오후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발표한 메시지에서 "종교집회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지사가 취하고 있는 조치를 적극 지지한다"라며 "중앙정부도 지자체에만 맡기지 말고, 지자체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주기 바란다"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이러한 '특별 메시지'까지 발표한 이유는 이번 주말에 실내예배를 강행하려는 일부 교회의 움직임 때문이다. 이로 인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다시 늘어날 것을 우려한 것이다.

"코로나 방역의 분수령... 대통령이 고심 끝에 낸 메시지"

문 대통령은 "어제 신규 확진자수가 다시 100명 아래로 떨어졌다, 주말을 넘어 계속 줄어들기를 간절히 바란다"라며 "성남의 한 교회와 대구 요양병원의 집단감염으로 신규 확진자수가 다시 늘어나는 것을 보면서 국민들이 모두가 안타까웠을 것이다, 그런 일은 언제든지 되풀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주말을 맞았다, 많은 교회들이 협조해줘서 감사드린다, 그러나 여전히 예배를 열겠다는 교회들이 적지 않아 걱정이다"라고 우려하면서 박원순 시장과 이재명 지사의 '종교집회 제한조치'에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보냈다.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경기 부천에서는 553곳의 교회가 주말예배를 강행한다고 하고, 서울에서도 그런 움직임이 있어서 7대수칙 안 지키면 예배를 금지한다고 했다"라며 "성남 은혜의강 교회에서는 어제만 8명이 추가 확인돼 지금까지 모두 66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성남 은혜의강 교회 확진자를 제외하면 우리나라 방역 상황이 40명까지 떨어져 있을 것이다"라며 "소규모 집단감염이 교회 예배를 통해 발생했다, 요양병원문제도 있지만 어제 신규 확진자가 100명 이상 늘어났고, 오늘은 80명 대로 떨어졌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방역의 분수령이어서 국민의 안전을 우선할 수밖에 없는 대통령으로서는 고심 끝에 낸 메시지다"라며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온라인으로 예배는 할 수 있으니까 신도 본인의 안전, 이웃 국민의 안전을 위한 거다"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방역은 최선의 경제대책이기도 하다"라며 "주말예배가 다시 불안하게 만들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해서 대통령이 메시지를 낸 거다"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불교 법회, 천주교 미사를 중단한 데 이어 많은 교회들이 온라인 예배로 전환했다, 정부는 깊이 감사한다"라며 "다만 일부 교회에 국한된 문제다, 방역상황이 큰불을 끄고 잔불을 잡아가고 있는데 돌발변수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울시·경기도, 행정명령 등 통해 종교집회 제한해와

서울시는 대형·중소형 교회에 지속적으로 온라인 예배를 권고하고 불가피하게 현장예배를 해야 할 경우 '7대 수칙'를 포함한 가이드라인을 지켜 달라고 요청했다. 이러한 수칙을 지키지 않을 경우에는 행정명령을 통해 종교집회를 금지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 오전에는 주말 예배를 강행해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확진자 진단부터 치료, 방역 등에 들어간 비용을 교회 측으로부터 받아내기로 했다. 서울시가 교회를 상대로 '구상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는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감염병으로부터 모두를 지키기 위한 조치다"라며 "감염병은 종교를 가리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지난 11일 도내 기독교 지도자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한 뒤 신도간 2m 간격 유지 등 '7가지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한에서 조건부 종교집회를 허용하는 조치를 내놓은 데 이어 지난 17일에는 예방수칙을 위반한 137개 종교시설을 대상으로 실내예배를 제한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다음날(18일)에는 PC방과 노래방, 클럽 등 3대 다중이용시설에도 오는 4월 6일까지 밀집이용 제한 행정명령을 내린 상황이다.
#문재인 #박원순 #이재명 #종교집회 제한조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