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해찬 "열린민주당, 무단으로 민주당 참칭마라"

"시민당의 승리가 곧 민주당의 승리" 강조하며 선긋기... 지지층 분열 가능성 차단

등록 2020.03.25 10:24수정 2020.03.25 16:59
3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 남소연

  
[기사 보강 : 25일 오전 11시 41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민주당의 유일한 비례연합정당은 더불어시민당"이라고 강조했다. 정봉주 전 의원·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주도하는 또 다른 여권의 비례정당인 열린민주당과 확실하게 선을 그으면서 지지층 분열 가능성을 차단하고 나선 것.

이 대표는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시민당은) 민주당이 전당원 투표를 통해 참여한 유일한 비례연합정당이자 문재인 정부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배출할 정당"이라며 "시민당의 승리가 곧 민주당의 승리"라고 강조했다.

특히 열린민주당을 향해선 "일각에서 민주당을 탈당한 개인이 유사 비례정당을 만들었는데 더 무단으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참칭하지 말기를 부탁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앞서 법 위반 논란이 불거졌던 '시민당 선거운동'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정당법과 선거법이 허용하는 한도까지 물심양면으로 시민당을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저는 (21대 총선에서) 불출마하기 때문에 법률상 시민당에 대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당원과 지지자들도 각자의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시민당을 최대한 지원해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찾아온 시민당 "'더불어'란 성을 가진 집안의 종갓집 뵈러 와"
 
a

손 잡은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운데)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당이 참여하는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 우희종(왼쪽), 최배근 공동대표와 손을 맞잡고 있다. ⓒ 남소연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시민당 우희종·최배근 공동대표를 만나서는 "꼭 사돈을 뵙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즉, 민주당·시민당과의 관계를 재차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그는 이 자리에서 "민주당은 지금 국난극복의 각오로 총선에 임하고 있고 이를 위해 반드시 1당이 되어야 한다"라며 "(민주당에서 선출된) 비례대표 후보들이 (시민당 비례명부의) 후순위에 있기 때문에 시민당에 표가 집중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 명칭을 쓰는 또 다른 정당이 있는데 그것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를 사칭하는 것에 불과하다, 이런 정당에 표가 분산되면 민주당이 1당이 되지 못한다"라고도 주장했다.

우희종·최배근 공동대표도 민주당을 '종갓집'으로 표현했다. 우 공동대표는 "'더불어'라는 성을 가진 집안의 종갓집을 찾아온 느낌"이라며 "국민들께선 '더불어'의 두 집안, 민주당과 시민당을 꼭 기억해주시라, 힘을 합쳐서 반드시 승리를 만들어내겠다"라고 말했다.

최 공동대표는 "이 대표가 말한 대로 '사돈 관계'가 맞다, 비례대표 후보들을 보내주셨으니 우리가 '시댁'이 된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와 시민은 바늘과 실의 관계다, 시민이 없는 민주주의-민주주의가 없는 시민은 상상할 수 없다"라며 "그런 점에서 민주당과 시민당은 이번 총선에서 각각 지역구와 비례대표에서 승리를 만들어내고 그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을 성공적으로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시민당 #더불어민주당 #열린민주당 #정봉주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