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코로나191800화

'생계지원 당겨라' 반발에 "집회땐 고발" 엄포놓는 대구시

"신천지 모임 해산... 일반 교회 예배시엔 수칙 준수 점검"

등록 2020.03.28 15:26수정 2020.03.29 11:35
11
원고료로 응원
a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이 14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대구시


코로나19 긴급생계자금을 4·15 총선 다음날부터 지급한다고 발표했다가 반발을 산 대구시는 향후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와 시위가 열릴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집회·시위는 즉각 고발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28일 대구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최근 시청 본관 앞에서 집회·시위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며 "특히 정부가 추진중인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 정책과도 정면으로 배치되며, 추후 도심 전역에서 집회·시위 사례가 늘어날 수 있는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채 부시장은 이어 "대구시는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향후 도심 내 집회에 대해서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즉각적인 고발 조치 등 엄정하고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구시는 지난 6일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도심 내에서 집회 등을 제한하는 행정명령을 발령한 상태다.

지난 23일 권영진 대구시장은 '코로나19 긴급생계지원 패키지 3종'을 발표하면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긴급생계자금은 총선 다음 날인 4월 16일부터라고 못 박았다가 반발을 샀다. 이후 현장 수령은 기존 방침대로 하되, 수령방법을 우편수령으로 지정할 경우에는 10일부터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총선 이후 지급' 방침이 발표된 다음날이자 대구시의회의 생계지원 추경예산안 심사가 열린 지난 24일 오전 정의당 대구시 총선 예비후보들이 시의회를 향해 예산 통과 시 부대의견으로 '긴급 지원 촉구'를 명시하라는 내용으로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손으로 쓴 피켓을 들고 권 시장에 항의를 표시한 1인 시위도 있었다.

26일엔 '분노하는 대구시민 일동' 10여 명과 대구시 소상공인 30여 명이 대구시청 앞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의원과 구의원들은 이날 출·퇴근 시간에 성서공단 네거리, 두류네거리, 반월당네거리, 범어네거리 등에서 피켓을 들었다.  


27일 오전엔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와 대구 '민중과 함께' 등의 단체 회원 수십명이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얼어 긴급생계자금 즉각 지급을 촉구했다. 

긴급생계자금 조기 지급을 촉구하는 집회와 시위는 현재까진 규모가 커지지 않았지만, 대구시는 이같은 움직임이 대규모 집회·시위로 번질 것을 우려해 미리 고발조치와 강력 대응을 경고한 것으로 보인다.

신천지 종교행사시 해산조치... 일반 교회는 '가이드라인' 준수 확인

한편, 대구시는 28~29일 주말에도 신천지 대구교회 및 관련 시설에 대해 특별점검을 벌여 종교행사를 강행할 경우에는 집합행사 금지명령을 내리고 해산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신천지가 아닌 일반 교회에서 집합예배를 진행할 경우엔 감염병 예방수칙 가이드라인(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사용, 거리 유지, 시설 소독, 참석자 명단 작성 등) 준수 여부만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채 부시장은 종교계 지도자를 향해 "주말 동안 종교시설에서 집합행사를 최대한 자제해 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대구 #긴급생계자금 #채홍호 #집회시위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