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코로나19 위기 함께 이겨내자' 헌혈 나선 노동조합들

[현장] 농협대전유통 보건의료노조와 함께 헌헐행사 진행

등록 2020.03.31 12:14수정 2020.03.31 12:37
0
원고료로 응원
 

헌혈에 함께 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농협대전유통 조합원들 오른쪽부터 김태종 대표이사, 전병덕 위원장(농협대전유통),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등이 헌혈버스 앞에서 기다리고 있다. ⓒ 김병준



코로나19로 인하여 온 나라가 많은 어려움에 휩싸여 있는 가운데, 단체헌혈의 감소로 인한 혈액부족도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전지역 노동조합들이 단체로 헌혈에 나서고 있다.

농협대전유통노동조합은 31일 안영동 하나로마트 내에서 단체헌혈을 진행하며 "코로나19로 모두 어려운 가운데 사측과 노동조합이 함께 마음을 모아 단체헌혈에 나섰다"며 혈액이 부족한 상황에서 응급환자를 위한 헌혈운동에 동참했다.

전병덕 위원장(서비스연맹 농협대전유통노동조합)은 "민주노총 대전본부와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본부의 제안으로 헌혈에 동참하게 됐다. 사측에 제안하니 김태종 대표이사도 흔쾌히 함께 하기로 했다"며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가운데 혈액 보유량이 매우 부족해 응급환자의 경우 매우 위험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헌혈에 동참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장)도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노동조합도 어려움을 극복하는 길에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보건의료노조가 민주노총에 제안했고 각 단위사업장에 홍보해서 적극적으로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대전본부에 따르면 농협대전유통뿐 아니라, 금속노조 한온시스템지회, 언론노조 대전MBC지부,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 대학노조 건양대학교지부등이 이후 헌혈캠페인에 동참할 예정이다.
   

마스크를 쓰고 헌혈을 위해 대기하고 있는 조합원들 농협대전유통노동조합 조합원들이 헌혈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 김병준

   
김민수 지부장(대학노조 건양대학교지부)도 "노동조합의 기본은 연대다. 온 국민이 어려움에 처해 있는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연대의 마음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혈액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헌혈에 동참하게 됐다"며 "건양대학교지부는 조합원 모두가 최대한 동참하자는 마음으로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조혜숙 본부장(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본부)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예년에 비해 단체헌혈이 매우 저조한 상황"이라며 "일평균 적정 혈액보유량은 5일분인데 이에 크게 밑도는 2~3일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혈액부족상황이 지속되어 병원 수술에 차질이 없도록 해결 해야한다는 생각에,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 노동조합이 나서 사회 위기를 함께 극복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권은경 대리(대한적십자사 대전세종충남혈액원)는 "코로나 예방을 위하여 현장에 나오는 인원들은 모두 코로나 검사를 진행했고 음성 판정을 받았다"며 "헌혈버스를 매일 소독하고, 출입자 마스크 착용과 체온검사를 철저히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노동조합과 단체, 그리고 국민분들이 헌혈에 동참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동참을 호소했다.
  
대전충남지역에서 헌혈에 동참하고자 하는 사업장이나 단체는 대한적십자사 대전세종충남혈액원으로 연락하여 단체헌혈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한다. 30명 이상의 참여자가 있으면 헌혈버스가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헌혈을 진행한다고 한다. 혈액 수급 위기 극복을 위해 많은 참여가 필요한 상황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 노동과세계> 에도 실립니다.
#대전 #노동자 #투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동, 통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