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장에 '빅데이터 전문가' 기용

오성규 비서실장 후임에 고한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 내정

등록 2020.04.02 17:39수정 2020.04.02 17:40
0
원고료로 응원
a

서울시장 신임 비서실장에 내정된 고한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 ⓒ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빅데이터 전문가를 새 비서실장에 기용하는 등 서울시의 정무라인 개편에 착수했다.

2일 서울시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시장은 오성규 비서실장 후임에 고한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을 내정했다. 이날 이사장직을 사퇴한 고 실장은 6일 인사위원회를 거쳐 7일 취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고 실장은 서울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한 후 하버드대학 케네디스쿨에서 IT 정책으로 학위를 받고 삼성네트웍스 글로벌사업추진팀장으로 5개 해외사무소를 총괄했다.

열린우리당 싱크탱크 정책연구원과 정세분석국장,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거쳐 작년 5월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이 됐지만, 3년 임기를 다 채우지 않고 시장 비서실에 입성하게 됐다.

특히 그는 2013년 버락 오바마 미국대통령의 재선 당시 빅데이터 선거 전략을 풀이한 <빅데이터 승리의 과학> 등 3권의 관련 저술을 쓰고, 2015년 '빅토리랩'이라는 데이터 분석 회사를 설립한 '빅데이터 전문가'다.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 재직할 때는 2017년 대선을 앞두고 전국 3500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한 마이크로 전략지도를 만들어 문재인 대통령의 선거 승리에 기여했다.

고 실장은 지난달 12일 메디치미디어 출판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피렌체의 식탁'에 2017년 대선의 경험을 들어 "여론조사상의 응답자 이념지형을 보정해서 정당지지율을 구하면 14%p 차이를 보이던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9%p 차이로 줄어든다"며 '샤이 보수'의 존재를 실증하는 글을 쓰기도 했다.

이 때문에 박 시장이 빅데이터와 여론조사 분석에 능한 고 실장을 기용함으로써 차기 대선을 앞두고 지지율 제고 작업에 나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고 실장의 기용으로 시민운동 시절부터 박 시장을 음양으로 지원해온 오성규 비서실장은 2선으로 물러나게 됐다.


박 시장의 핵심 참모는 "정무라인 개편은 연말부터 논의돼온 사안"이라며 "비서실은 이번에, 정무수석실은 총선 이후 순차적으로 개편이 이뤄질 것 같다"고 전했다.
#박원순 #오성규 #고한석 #빅데이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