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하남시, 코로나19 공동대응 업무협약

신동헌, 김상호 시장 감염병 공동 대응을 위한 의료·방역 인력과 시설·자원 상호 지원 및 정보 공유

등록 2020.04.10 19:11수정 2020.04.10 19:28
0
원고료로 응원
 

광주시와 하남시는 10일 오전 11시 광주시청 상황실에서 코로나19 감염병의 신속 대처와 전파 방지를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공조체제 구축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하남시

 
경기도 광주시와 하남시는 10일 오전 11시 광주시청 상황실에서 코로나19 감염병의 신속 대처와 전파 방지를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공조체제 구축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코로나 19 조기 종식을 위해 행정의 경계를 넘어 확산되는 감염병의 전파 양상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하남시와 광주시는 4가지 공동대응 방안에 대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의료·방역 인력과 시설·자원의 상호 지원 ▲감염병 관련 정보의 소통과 공유 ▲감염병 위기상황 발생 시 공동 대응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협력 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또,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한 정보 공유를 위한 핫라인을 구축해 감염병 사태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정책사업, 주요사례 공유 등 지방정부간 역량을 강화하는데도 공동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집단 환자 발생, 보건소 일시 폐쇄 등 자체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위기상황 발생 시 전문 인력과 방역물품 지원 등 공동대응 방안을 적극 마련한다.

협약식에서 신동헌 광주시장은 "이번 협약이 코로나19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인접도시인 광주, 하남이 감염병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긴밀하게 협력한다면 시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하남시를 형제도시로 품어주시고 하남시와 '코로나19 공동대응'협약을 맺게 되어 27만 시민을 대신해 광주시와 신동헌 광주시장님께 감사를 드립니다"라며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세계는 연결되어 있으며 내가 건강해야 이웃이 건강하고 남이 건강해야 나와 우리의 공동체가 건강하다는 교훈을 생각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협약식 4대 정책방향을 바탕으로 하남·광주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서 지혜롭게 대응했으면 좋겠다"라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정말 가보지 않는 길을 가고 있는데 혐오와 배제가 아니라 포용과 연대로 이 위기를 하남시와 광주시가 함께 잘 극복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하남시와 광주시 간 감염병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인적·물적 교류 확대하고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해결 제도 개선과 매뉴얼 구축을 위한 공동 노력을 펼칠 방침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이버 채널에서 오마이뉴스를 구독하세요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10만인 클럽으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인기기사

  1. 1 아무리 코로나라지만... '극과 극' 학교급식
  2. 2 "아니 증인이 왜..." 조국 재판장이 놀란 이유
  3. 3 '윤미향 패션'부터 '맥주값'까지... 종편 뭐하니?
  4. 4 [오마이포토] 21대 국회, 돌아온 홍준표
  5. 5 신현빈이 '슬의생' 오디션 자리에서 들은 질문 네 가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