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4.15총선1253화

환호와 정적 오간 통합당...황교안 "자정쯤 판단하자"

수도권 상당수에서 경합 나오자 안도... 26.69% 사전 투표 변수 될 듯

등록 2020.04.15 19:29수정 2020.04.15 21:03
0
원고료로 응원
a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가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 강당에 마련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개표상황실에서 지상파 3사(KBS·MBC·SBS)와 한국방송협회가 진행한 출구조사를 지켜보고 있다. ⓒ 유성호

미래통합당의 개표 상황실이 차려진 국회도서관 강당 내부에 10초 간 정적이 흘렀다.

15일 오후 6시 15분께 통합당의 열세를 예측하는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소란스러웠던 강당은 순식간에 얼어붙었고 드문드문 탄식만 흘러나올 뿐이었다. 종로에서 황교안 통합당 대표의 '열세'를 점치는 결과가 나오던 순간까지 황 대표와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 등 지도부들은 앞에 놓인 9개의 모니터를 굳은 얼굴로 응시하고 있었다.

하지만 접전 지역 결과가 발표되자 분위기는 반전됐다. 광진을에 출마한 통합당 오세훈 후보(48.8%)가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후보(49.3%)와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자 지도부를 포함한 참석자들은 박수를 치며 환호했다. 강남갑에서 태구민 후보가 58.4%를 받으며 민주당 김성곤 후보(39.9%)를 크게 앞지르자 비슷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출구조사 결과 분위기는 내내 환호와 정적 속을 오갔다. 수도권 상당수 지역에서 '경합'이 예측된 탓이다. 

우선 방송 3사는 민주당의 우세를 점쳤다. KBS는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포함) 155~178석을, 통합당(미래한국당 포함)이 107~130석을 가져가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면 승패를 알 수 없는 경합 지역이 여전히 대다수다. 경기 성남시분당구갑(김병관 48.6% vs. 김은혜 50.9%)과 고양정(이용우 51.4% vs 김현아 47.5%)가 대표적이다. 

게다가 이번에는 출구조사의 적중률이 높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 선거법상 출구조사는 본 투표일 당일(15일)에만 허용되는데, 지난 10~11일에 치러진 사전투표의 투표율이 역대 최고인 26.69%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실제 결과와 출구 조사 간 차이가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황 대표는 출구조사결과를 지켜본 직후 '오늘 결과를 평가해달라'는 질문을 받고 "오늘 자정쯤 판단을 해야 할 것 같다"며 답변을 유보했다. 그는 "경합 지역이 여전히 많고 국민들께서 현명한 선택을 하셨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종로에서도 판세가 뒤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조금 더 기다려보자"고 말한 뒤 자리를 떠났다. 
   

황교안 “개표 끝까지 지켜봐야 결과 알 수 있다” ⓒ 유성호

 
a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가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 강당에 마련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개표상황실에서 지상파 3사(KBS·MBC·SBS)와 한국방송협회가 진행한 출구조사를 지켜본 뒤 주먹을 마주치고 있다. ⓒ 유성호

 
a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 강당에 마련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개표상황실에서 지상파 3사(KBS·MBC·SBS)와 한국방송협회가 진행한 출구조사를 지켜본 뒤 "개표를 끝까지 지켜봐야 결과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동료 의원들에게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 유성호

 
#황교안 #미래통합당 #총선 #원유철 #미래한국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