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4.15총선1474화

정계 은퇴 선 그은 손학규 "내겐 아직 건강과 정신 있어"

민생당 ‘0석’ 처참한 성적표에 고개 숙인 손학규... “‘그렇게 젊으시냐’고들 하더라”

등록 2020.04.16 15:36수정 2020.04.16 15:37
8
원고료로 응원
a

손학규 "총선 패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 민생당 손학규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5총선에서 패배한 데 대해 "선거 결과에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고 밝힌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제가 지금 당직은 없지만, 이번에 선거운동 하면서 다녀보니까 (사람들이 제게) '아이고 그렇게 젊으세요?' 말씀들을 많이 하더라. 제게는 아직 건강이 있고, 새롭고 왕성한 정신이 있는 만큼 그것으로 국민운동을 여러 가지를 해 보겠다."

16일 민생당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의 말이다. 그는 4·15 총선 결과 민생당이 지역구·비례 모두 0석(정당 득표율 2.71%)이라는 처참한 성적표를 받아든 데 대해 16일 오후 국회 기자회견을 열고 "민심을 헤아리지 못한 제 불찰"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고개를 숙이며 "국민·당원께 대단히 죄송하다, 선거 결과에 책임지고 물러나겠다"라고 했지만 '정계은퇴'와는 선을 그었다. "제게는 건강과 정신이 있다"는 말은, 취재진이 '물러난다고 했는데, 그러면 이후엔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라고 질문하자 돌아온 답변이었다. 이를 두고 한 당내 핵심관계자는 "(정계)은퇴가 아니라, 선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난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a

질문받는 손학규 민생당 손학규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5총선에서 패배한 데 대해 "선거 결과에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고 밝힌 뒤 기자 질문을 받고 있다. ⓒ 남소연

 
손 선대위원장은 이날도 '제3지대 세력화'를 강조했다. 그는 이날 "중도개혁의 봄은 반드시 다시 올 것이란 믿음을 가지고 제3지대를 지켜내야 한다"며 "국회 밖에서도 제3세력이 정치의 타협과 중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의 국회 전개를 위해서도 제3지대 존재를 새로 정비해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그는 "민생당은 0석이지만 정의당은 6석, 국민의당도 3석"이라며 "국회는 힘이 없다. 앞으론 (외부에서) 국민적인 힘을 동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보니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누더기가 됐다. (거대 양당이) 비례 위성정당을 만들어서 연동형 비례제를 깰 것이라곤 생각도 못 했다"라며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는 정당에게는 비례대표 후보를 낼 수 없도록 하는 등, 선거법 개정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손학규 "비례 의석 늘리고 '지역구 출마' 조건 등 법 개정해야"

손 선대위원장은 2018년 12월 바른미래당 당 대표 시절, 당시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함께 연동형 비례제 도입을 촉구하며 국회 로텐더홀에서 단식농성을 했다. 그러나 어렵사리 도입된 준연동형 비례제로 치른 총선 결과, 비례투표 마저 여야 거대정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더불어시민당에 쏠려 그 도입 취지가 퇴색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관련 기사: 거대 양당에 쏠린 비례투표... 퇴색된 준연동형 비례제 취지).

손 선대위원장은 이날 "비례의석수를 늘려 연동형 비례제 취지를 살려야 한다. 이번 총선에서도 서울 경기의 경우 득표수가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이 53%:41%인데 비해 의석수는 85%:14%로 극심한 불균형을 보였다"라며 "문재인 정부는 국민 몰표를 오해해 진영 위주로 폭주하는 정치를 하지 말라. 제도적 정비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16일 개표 결과에 따르면, 군소정당 성적표는 대부분 처참했다. 비례투표에서 통합당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33.8%(예상 의석 19석), 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33.4%(예상 17석), 정의당 9.7%(예상 5석), 국민의당 6.8%(예상 3석), 열린민주당 5.4%(예상 3석) 득표율을 보였다. 민생당 득표율은 비례의석 최소 기준(3%)에도 미치지 못한 2.7%였다.
#민생당 #정의당 #총선 #연동형 비례대표제 #손학규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