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종인의 '김'도 안 나왔다"... 통합당의 패배 수습 더 늦어진다

의총 통해서도 비대위 전환 여부 결론 못 내려... 심재철 "당선인 포함해 전체 의견 묻겠다"

등록 2020.04.20 17:21수정 2020.04.20 17:48
3
원고료로 응원
a

머리 맞댄 심재철-김무성-이주영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김무성, 이주영 의원과 함께 2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미래통합당이 20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등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당 지도부가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결론 내렸던 '조속한 비대위 전환'도 21대 총선 당선자들의 의견을 취합해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관련 기사 : '김종인 비대위' 놓고 자중지란 중인 통합당 http://omn.kr/1ndor).

심재철 원내대표 겸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비공개 의총 뒤 "당의 진로와 관련해 의원님들의 여러 고견들을 다양하게 들었지만 하나로 (의견이) 합일되지는 않았다"면서 의총 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오늘 오전(비공개 최고위)에 모인 사람들도 과반수는 넘었지만 압도적인 상황은 아니었고 당의 진로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여서 모든 의원들에게 의견을 물어봐야겠다"면서 "(의견 취합 방식이) 전화 통화가 될지, 어떤 방식이 될지는 상의를 더 하겠다. 모든 의원들, 그리고 새 당선자들까지 해서 전체의 의견들을 최대한 취합해 그에 따를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a

굳은 표정의 심재철-김재원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이날 의총에 불참한 의원들이 많아 빈 자리가 눈에 띈다. ⓒ 남소연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는 방안에 대한 찬반 논란은 없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김종인 비대위'처럼 특정인을 중심으로 한 얘기는 (의총 중) 거의 없었다"며 "당의 진로를 비대위 체제로 갈 건지, 조기 전당대회로 갈 건지에 대한 얘기만 있었다"고 밝혔다. 심 권한대행도 "김종인의 '김'은 딱 한 번 다른 설명을 할 때 나왔다.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얘기는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결국 통합당의 지도체제 공백 상황은 조만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심 권한대행은 "최종 결론을 언제 낼 것이냐"는 질문에 "조속히 하겠다"고만 답했다.

안상수 "지금 우린 할 일도 없는데 있는 것처럼 난리"
  
a

본회의 참석한 김태흠 미래통합당 김태흠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해 주호영 의원 등과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비대위 체제 전환을 둘러싼 당내 의견도 각양각색으로 갈리고 있다.

앞서 '김종인 비대위' 구상을 공개적으로 반대했던 김태흠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21대 총선에 불출마한 사람, 공천 못 받은 사람, 낙선한 사람도 (의총에) 있기 때문에 (당의 진로에 대해서는) 오늘 결론을 내릴 사안이 아니다"면서 당선인들 중심으로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총선에서 패배해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하는 건 맞지만 이미 총선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을 수혈했고 국민들께 검증된 당선인들이 있다"며 "그 당선인들이 하나가 돼 내부에서 노력하고 몸부림치는 게 올바르다. 외부인사 데려다가 당을 맡긴다는 것은 당의 주체성도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장제원 의원은 "당으로선 반성하고 성찰할 시간이 필요하다. 그를 위해선 비대위 체제가 필요한 것 아니냐고 하는 의견이 절반 정도 된다"면서 "그런 시간도 없이 전당대회로 가서 권력투쟁을 하면 국민들이 우리를 어떻게 보겠냐. 그런 차원에서 비대위로 체제 전환해 패인을 찾고 성찰, 혁신하는 시간을 가지는 게 순서라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더라도 내부인사가 중심이 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박덕흠 의원은 "초·재선 의원과 중진들로 비대위를 꾸려서 전당대회까지 운영하는 게 좋겠다"며 '관리형 비대위'를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외부인사에게 비대위를 맡기는 것에 대해선 (의원 중) 3분의 1만 찬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김성태 의원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차기 대선주자를 중심으로 한 비대위 구성을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조기 전당대회를 준비하기 위한 비대위 체제를 의미하느냐"는 질문에도 "그건 아니다, 대선 후보를 비대위라는 새로운 변화의 중심에 세워서 자신의 정치역량과 뜻을 당의 혁신과 변화를 통해 펼치고 국민의 검증을 받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답했다.
  
a

본회의 참석한 안상수 의원 미래통합당 안상수 의원이 2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동료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한편 "현 상황에선 당이 내놓을 수 있는 해법이 없다"는 취지의 발언도 나왔다.

안상수 의원은 의총 중 나와 기자들을 향해 "여기서 진 친다고 할 일이 없다, (현 상황에선) 우리 당이 할 일이 없는데도 있는 것처럼 난리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차분히 몸조심 하면서 전당대회로 지도부 꾸리고 대통령 후보 좋은 사람 낸 다음에 싸워야 한다"면서 "지금은 할 일도 없다, 개헌만 막고 있으면 된다"고 덧붙였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21대 총선 #조기 전당대회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