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코로나192262화

정세균 "자연휴양림, 수목원 운영 재개... 야외체육시설 개방 검토"

21일 중대본 회의에서 밝혀... “사회적 거리두기는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 중간단계”

등록 2020.04.21 09:32수정 2020.04.21 10:17
0
원고료로 응원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후 대전역 선별진료소를 방문, 코로나19 해외유입 방지를 위한 대전시의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 대전시

 
정세균 국무총리는 "내일부터 자연휴양림과 수목원을 시작으로 위험도가 낮은 실외 공공시설의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게이트볼장과 같은 야외 체육시설의 경우 방역환경이 준비되는 대로 개방을 검토해 줄 것을 각 지자체에 요청했다.

정 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어제부터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우리의 목표인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행하기 위한 중간 단계"라면서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정 총리는 "일부 업종의 제한이 완화되었을 뿐, 일반 국민들께서 지켜야 할 방역준칙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거의 차이가 없다"면서 "우리 모두가 내 자신이, 혹은 가까운 이웃이나 길에서 마주치는 사람이 무증상 감염자일 수도 있다는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어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는 것은 물론, 사람을 만나는 자리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밀집시설은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면서 "세계가 주목하는 방역성과를 일궈낸 우리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이 계속 발휘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또 운동 전후 친목모임이나 단체식사의 자제를 요청하면서 "생활 속 거리두기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방역 측면에서는 이전보다는 높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라며 "대규모 확산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언제든지 거리두기의 강도를 다시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감염병 특성상 전파가 시작된 후에는 늦기 때문에,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는 체제의 필요성이 커졌다"면서 "관계기관에서는 지역사회 취약 부분을 대상으로 수시 샘플링 검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자윤휴양림 #수목원 #사회적거리두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