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부산경찰, '오거돈 성추행 사건' 수사 착수 "전담팀 구성"

수사전담팀 꾸려 고발인 조사 먼저... 피해자 측은 "2차 가해 중단" 강조

등록 2020.04.27 16:14수정 2020.04.27 16:35
2
원고료로 응원
 
a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전격 사퇴를 발표했다. 오 시장은 과거 강제추행 사실을 인정하며 참회하며 살겠다고 밝혔다. ⓒ 김보성


보수단체인 활빈단 등의 고발에 따라 경찰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의 사퇴 이후 사실 확인 등에 대한 내사를 벌여왔다.  

부산지방경찰청은 27일 검찰로부터 오 전 시장의 고발장을 접수받아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경찰은 부산경찰청 여성청소년수사과장이 수사총괄 팀장을 맡는 수사전담팀을 꾸렸다. 수사팀은 수사전담반, 피해자보호반, 법률지원반, 언론대응반 등 24명으로 구성된다.
 
"위법 사항 확인되면 엄정하게 조처"

경찰은 "철저하게 관련 내용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여,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엄정하게 조처하겠다"고 밝혔다. 피해자 보호와 관련해서도 2차 피해가 없도록 언론에 신상공개나 추측성 보도 주의를 당부했다.
 
다만 피해자가 2차 가해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라 피해자 조사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성폭력 사건에서 피해 여성의 진술이 가장 중요하다. 경찰은 피해자로부터 피해 사실을 확인하고 가해자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다.
 
피해자 측은 아직 직접 고소·고발에 나서지 않았다. 이번에 고발장을 접수한 활빈단도 피해자 측과 무관한 단체다. 피해자를 지원하는 부산성폭력상담소의 이재희 소장은 "(고소고발을) 준비하거나 고민할 상황도 아니다"라면서 "2차 가해 중단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경찰도 이번 수사 착수에서 '피해자 중심주의'를 분명히 했다. 권혈자 여청수사계장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조심스럽다. 피해자 보호가 최우선이니 피해자의 의사를 기다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발이 진행된 만큼 "우선 고발인을 상대로 조사에 들어간다. (이번 사안 외에) 다른 부분이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등이 제기한 의혹에 대한 수사는 아직 사실확인 단계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언론을 통해 계속 거론돼 내사 착수 입장을 밝힌 것"이고 "가세연에서 별도의 고소나 신고가 진행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피해자 입장문이나 오거돈 시장의 발언 등이 있는 이번 사건과는 성격이 다르다. 같이 살펴본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오거돈 #부산시장 #고발 #성추행 #피해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