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에 공금횡령... 강남구청 부서장들의 부적절 행위

통공노, 명퇴 및 직위해제 주장... 강남구 "검찰 결과에 따라 상응 조치 내릴 것"

등록 2020.04.27 17:24수정 2020.04.27 17:25
0
원고료로 응원
코로나19로 인한 업무가 가중되고 있는 일선 직원들과 달리 서울 강남구청 일부 과장들의 동떨어진 부적절한 행위가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통합공무원노동조합 강남구지부(이하 통공노) 임성철 지부장은 지난 24일 노조게시판을 통해 '갑질한 부서장은 명예퇴직하고, 공금횡령한 부서장은 직위해제해야 한다'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임성철 지부장은 "A과 부서장은 업무추진비를 개인의 쌈짓돈으로 생각해 개인의 경조사에 대한 답례로 대접한 직원 갈비탕 식사비까지 업무추진비로 결제했고, 관내 식당에 미리 결제해 놓은 금액만 800만 원에 가깝다"면서 "직원 캠페인 명목으로 지출된 직원 식사비 또한 부풀러져 부서장 개인의 호주머니로 들어가 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B과 부서장은 부당한 업무지시를 통해 아는 업체에게 일감을 몰아주려다 이를 거부하는 직원들에게 갑질을 하다가 부서 이동조치를 당했다"면서 "부서 이동으로 갑질 하던 습관이 없어질 리 만무하고 발령 난 부서 직원들 또한 내용을 다 알고 있는 상황인데 어떻게 존경받는 관리자가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명예로운 퇴직은 물 건너갔다. 구청에서 쉬쉬하고 덮고 가려다 이 지경이 됐다"면서 "예나 지금이나 강남구청의 부서장 감싸기는 여전하며, 청장님이 바뀌어도 줄기차게 관리자의 신분은 보장해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임 지부장은 "퇴직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인간적인 배려와 부서장의 권위가 땅에 떨어진다는 이유로 지난해부터 사건이 날 때마다 부서장 감싸기로 결론을 냈기 때문에 갑질 행정과 개인 비리는 척결도 안 되고 줄어들지 않는다"면서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은 사무관 승진에 다면평가가 적극적으로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향후 동일한 사건의 방지를 위해 하반기 승진 인사부터는 다면평가 15% 비율 조정을 강력히 건의드린다"고 요청했다.

이번 사건에 대해 통공노는 갑질로 오해를 빚고 있는 부서장은 퇴직이 얼마 남지 않았기에 자진해서 '명예퇴직'하고 다른 부서장은 검찰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직위해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업무추진비 관련해서는 검찰에 고발장이 접수돼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기관 통보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강남구는 "이번 사건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다. 조사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가 내려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사건을 접한 구청 공무원들은 터질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한 직원은 "업무추진비를 본인 쌈짓돈처럼 생각하는 부서장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직원은 "업무추진비 사용에 대해 문제를 파고 들면 많은 분이 뜨끔하실 것"이라며 "예전부터 문제가 되고 있었지만 다만 드러나지 않고 있어 문제를 삼지 않았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덧붙이는 글 강남내일신문 게재
#강남구청 #업무추진비 횡령 #갑질 횡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