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코로나192304화

충남도청, 4800명 전 직원 '공로 휴가'... "내부에서도 논란"

코로나19 관련 노고 포상 차원... 대상자 선정 절차 생략, 시군 공무원과의 형평성 문제도

등록 2020.04.28 17:31수정 2020.04.28 17:36
7
원고료로 응원

양승조 충남지사 ⓒ 이재환


충남도가 약 5000명 가까운 전 직원에게 2일간 공로 특별휴가를 주기로 했다. 코로나19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한 노고에 대한 특별휴가다. 하지만 대상자를 객관적으로 선정하는 절차를 생략하고 시군 소속 공무원과의 형평성에도 어긋나 논란이 예상된다. 

충남도(도지사 양승조)는 소방직을 포함한 소속 전 직원에게 개인별 2일씩(5, 6월 중 선택) 공로 특별휴가를 주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확산방지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데 대한 전 직원 공로 휴가로 전 직원에게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충남도 소속직원은 지난해 3월 기준 4800여 명(일반직, 직속 기관, 사업소, 소방직, 공무직 포함)에 이른다.

하지만 코로나19를 이유로 도지사가 공로 특별휴가 제도를 남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충남지방공무원 복무조례에는 '도지사는 소속 공무원이 탁월한 충남도 발전에 업무수행으로 기여한 공로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5일 이내의 특별휴가를 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탁월한 공로'가 인정되는 공무원에 한 해 공로 휴가를 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내부에서도 적절성 논란이 있는 게 사실"

코로나 19를 예로 들면 방역 업무로 심신이 피로해 휴식이 필요한 감염병 종사 공무원이나 창의적 제안 등으로 누가 봐도 충남발전 공로 휴가 대상자로 인정되는 공직자만 심의를 거쳐 시행해야 한다. 하지만 양 도지사는 객관적 대상자 선정 절차를 생략하고 모든 소속 공무원에게 공로 특별휴가를 주기로 한 것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도지사께서 지난 27일 충남도공무원노조로부터 특별휴가 시행을 요청받고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노조 측에 특별휴가 외에도 연가 보상비 전액 지급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민들의 시선도 곱지 않다. 상대적 박탈감 때문이다. 아산시에 사는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 노동자들도 일이 없어 무급휴직을 하는 고통을 겪고 있다"며 "고생을 많이 한 공무원만 특별휴가나 포상 휴가를 주는 것은 이해하지만 도청 전 직원에게 공로 휴가를 주는 것은 관료 중심이자 제도 취지를 벗어난 남용"이라고 비판했다.

시군 공무원과의 형평성 문제도 나오고 있다. 충남 A군청의 한 직원은 "코로나19로 격무에 시달린 곳은 도 본청보다는 일선 시군"이라며 "도 본청 직원만 특별휴가를 받는 것도 문제지만, 그렇다고 시 군청 전 직원까지 공로 휴가를 달라고 하기도 쉽지 않아 적절치는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충남 본청의 한 직원도 "생각지도 않았던 공로 휴가를 받게 돼 좋긴 하지만 전 직원 공로 휴가라 내세우고 싶진 않다"며 "내부에서도 적절성을 놓고 논란이 있는 게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전 직원이 형평성 있게 추진해 제외되는 직원이 없게 했다"라며 "휴가가 특정일에 편중되지 않도록 하고 산불대비나 대민 행정서비스 담당 부서에는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8일 기준 충남에는 모두 143명의 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시군별로는 천안 107명, 부여 11명, 아산 10명, 서산 8명, 논산과 홍성 각각 2명, 계룡, 서천, 태안 각 1명 등이다.

한편 충남도는 지난 2016년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개정안' 조례를 개정해 공로 포상 휴가 외에도 군에 입대하는 자녀를 둔 공무원에게 입영 당일 하루 휴가, 초등학생 이하 자녀를 둔 공무원은 유치원이나 학교 행사 참석을 위해 1년에 3일 이내의 특별휴가를 주고 있다. 
덧붙이는 글 1
#코로나19 #충남도 #양승조 도지사 #공로휴가 #박탈감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