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유엔사, 북한군 총탄 맞은 중부전선 GP에 조사팀 파견

고의성 여부 조사한 후 결론 내릴 예정

등록 2020.05.04 11:16수정 2020.05.04 11:16
1
원고료로 응원
a

'9.19 남북 군사합의'에 따른 비무장지대(DMZ) 내 시범 철수 감시초소(GP) 가운데 역사적 가치를 고려해 원형을 보존하기로 한 강원도 고성 GP. ⓒ 사진공동취재단

 
중부전선 한국군 감시초소(GP)에 북한군이 사격을 한 사건과 관련해 유엔군사령부(유엔사)가 4일 정밀 조사에 착수했다.

군 관계자는 이날 "유엔사 군사정전위원회(군정위) 조사팀이 오늘 한국군 GP현장을 방문해 조사할 예정으로 알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조사 실시 시간에 대해서는 알려줄 수 없다"라고 말했다.
.
유엔사 군정위의 현지 조사는 비무장지대(DMZ) 내 충돌 발생 시 이뤄지는 통상적 절차로 다국적군으로 꾸려진 특별조사팀이 탄흔과 탄두가 발견된 한국군 GP 현장에서 조사를 벌인 뒤 정전협정 위반 여부 등에 대해 결론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북한은 지난 3일 오전 7시 41분께 중부전선 우리 군 GP에 총격을 가했다. 탄흔 4발은 감시초소 외벽에서 발견됐다. 우리 측 인원·장비 피해는 없었으며, 우리 군은 10여 발씩 2차례에 걸쳐 대응사격하고 경고방송을 했다.

일단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는 이번 사건에 대해 북측 GP에서 우발적으로 발생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군 소식통은 "총성이 들린 때는 북측 GP 근무 교대 시간이었고, 짙은 안개가 끼었으며, GP 인근에서 일상적인 영농활동이 있었다"라고 그 근거를 설명했다. 

하지만 북측의 총격이 우발적이라 하더라도 이러한 행위가 지난 2018년 남북 군사당국 간에 체결된 '9.19 남북 군사합의'를 위반한 것은 맞다는 입장이다.

남북군사합의에 따르면 양 측은 지상에서 우발적 무력 충돌 상황을 막기 위해 1·2차 경고방송, 1·2차 경고사격, 군사적 조치의 총 5단계 대응 절차를 적용하기로 했었다. 하지만 북한의 이번 GP총격은 이런 절차를 따르지 않았다.


국방부는 이번 사건 직후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남측 수석대표 명의로 대북 전통문을 보내 북측의 사과와 재발 방지 등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북측은 아직까지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남북 군사합의서 #GP 총격 #유엔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배달하다 숨진 26살 청년, 하루 뒤에 온 충격 메일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