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 달 만에 병문안으로 찾아뵌 오희옥 애국지사

서울중앙보훈병원 재활병동서 치료 중

등록 2020.05.04 14:17수정 2020.05.04 14:17
0
원고료로 응원
코로나19 사태으 여파로 석 달 만에 오희옥 지사님이 입원 중인 서울중앙보훈병원으로 가는 길은 온통 짙어가는 초록빛으로 눈부셨다. 지난해 이맘때는 휠체어를 타고 병원 뜰에 나와서 보랏빛 붓꽃 등을 바라보면서 망중한을 보냈는데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불가능했다. 외부인 면회가 철저히 통제된 가운데 1층 로비 한쪽에 접근 금지선을 친 곳에서 서로 마스크를 쓴 채 오희옥 지사님을 뵙고 왔다.
 

오희옥 지사 1 코로나19 가운데서도 꿋꿋하게 회복의지를 불태우는 오희옥 지사님이 독자를 위해 손을 흔들고 있다. ⓒ 이윤옥

   
한 달에 한 번 병원미용봉사를 오던 미용사들도 코로나19로 봉사활동이 중단돼 오희옥 지사님의 머리는 웃자란 모습이었지만 건강상태는 양호한 모습이라 안도의 숨을 쉬었다.

하지만 마스크가 답답한지 연신 손이 마스크로 가는 모습이 안쓰러웠다. 일반인들도 답답한데 환자분들이야 오죽할까 싶다. 계절의 여왕 5월이면 가족들과 병실을 벗어나 병원 뜰에서 따스한 햇볕을 쏘이던 환자들 모습을 올해는 코로나19로 볼 수 없었다. 모두 철저히 병원의 지침을 잘 지키고 있었다.

오희옥 지사가 병원 신세를 지고 있는 것도 만 2년이 넘었다. 병원 생활이 길어질 수록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더욱 커진다고 하니 곁에서 보는 가족들의 마음도 큰 시름이 아닐 수 없다. 거기에 올해는 코로나19로 병실 외에 운신의 폭이 좁아진 것도 딱한 노릇이다. 다행히 코로나19가 진정 국면이라니 병원 뜰이라도 나올 수 있으면 그 이상 바랄 게 없는 상황이다.
 

오희옥 지사 2 코로나19로 가족 면회도 병원 로비의 허용된 공간에서만 가능하다. 아드님과 며느님이 안부를 묻는 모습 ⓒ 이윤옥

   

오희옥 지사와 기자 기자의 방문을 기쁘게 맞이해주신 오희옥 지사님과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서울중앙병원 1층 면회 로비 공간에서 거리를 두고 뵙고왔다. ⓒ 이윤옥

   
오희옥 지사는 현재 입으로 식사를 하지 못하고 코에 꽂은 호스로 영양식을 공급받는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재활치료를 빠지지 않고 받는 등 본인의 회복 의지가 매우 큰 편이다.

석 달 만에 찾은 병원 로비의 면회구역에서 만난 오희옥 지사는 밝은 모습으로 손을 흔들며 병원을 찾은 기자를 반겨줘 기뻤다. 다음 찾아뵐 때는 코로나19가 진정돼 마스크를 벗고 손이라도 잡으면서 면회할 수 있게 되길 빌어본다.
 

오희옥 지사 3 지난해 (2019) 5월 13일, 붓꽃이 곱게 핀 뜰에서 아들, 며느리와 함께 ⓒ 이윤옥

    

여성독립운동가 오희옥 지사는 누구인가?

오희옥 지사는 할아버지대(代)부터 '3대가 독립운동을 한 일가'에서 태어나 1939년 4월 중국 유주에서 결성된 한국광복진선청년공작대(韓國光復陣線靑年工作隊), 1941년 1월 1일 광복군 제5지대(第5支隊)에서 광복군으로 활약했으며 1944년에는 한국독립당(韓國獨立黨)의 당원으로 활동하였다(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 

명포수 출신인 할아버지 오인수 의병장(1867~1935), 중국 서로군정서에서 활약한 아버지 오광선 장군(1896 ~ 1967), 만주에서 독립군을 도우며 비밀 연락임무 맡았던 어머니 정현숙 (1900~1992) , 광복군 출신 언니 오희영 (1924~1969)과 한국광복군 총사령부 참령(參領)을 지낸 형부 신송식(1914~1973)등 온 가족이 독립운동에 투신한 집안이다. 현재는 서울중앙보훈병원 재활병동에 입원 중이다.
덧붙이는 글 우리문화신문에도 보냈습니다.
#오희옥 #여성독립운동가 #항일독립운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학박사. 시인. 한일문화어울림연구소장, 한국외대 외국어연수평가원 교수, 일본 와세다대학 객원연구원, 국립국어원 국어순화위원, 민족문제연구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냄 저서 《사쿠라 훈민정음》, 《오염된국어사전》, 여성독립운동가를 기리는 시집《서간도에 들꽃 피다 》전 10권, 《인물로 보는 여성독립운동사》외 다수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