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의연, 영수증 공개 "피해자 지원 등에 돈 사용했다"

이용수 할머니의 기부금 사용 지적에 해명... "섭섭함 이해, 할머니 말씀 악용되지 않길"

등록 2020.05.08 16:22수정 2020.05.08 16:22
3
원고료로 응원
"시민들의 소중한 후원금은 정의연이 2003년 개소해 운영 중인 피해자 지원 쉼터를 비롯해 전국에 거주하는 피해자 할머니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2017년 하반기 모인 100만 시민모금 기금은, 2015년 말 끝까지 일본정부의 위로금 수령을 반대하며 싸워주셨던 이용수 할머니를 비롯한 피해자 8명에게 개인당 1억 원씩 여성인권상금으로 전달됐다."

정의연(정의기억연대, 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8일 정오께 낸 입장문 내용이다.

전날(7일)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통해 "(수요집회) 돈 걷어서 뭘 하나, 하나도 쓴 게 없다"라는 등 성금·기부금 사용의 불투명성을 지적하자 입장을 내놓은 것. 정의연은 "안타까운 마음으로 기자회견을 지켜봤다"라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시민들이 만든 30년 역사가 훼손되지 않아야 한다는 마음에, 잘못 전달됐거나 오해가 있는 부분에 입장을 밝히려 한다"라고 밝혔다.

정의연 홈페이지는 8일 오후 현재 트래픽 초과로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다. 정의연은 이에 "오후 중 홈페이지를 복구하겠다"라며 입장문에 덧붙여 국세청 정의연 회계자료 열람 방법, 1992년·1993년·2017년 등 이용수 할머니가 지장·도장 등을 찍은 뒤 수령한 영수증·이체증 등을 추가로 공개했다. 다만 이들은 '입장문 발표가 이용수 할머니를 공격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a

정의연(정의기억연대, 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측이 8일 정오께 입장문을 낸 뒤 "할머니의 서운함을 이해한다"면서도 "잘못 전달됐거나 오해가 있는 부분에 입장을 밝힌다"라고 썼다. 정의연 페이스북 갈무리 ⓒ 정의연 페이스북 화면갈무리

 
정의연 "할머니 섭섭함 이해하나... 악용되지 않길 바란다"

이들은 입장문 서두에서 "(논란을) 지켜보며 상처받았을 지지·연대자분들께 사과드린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꿈꾸는 정의연의 모든 활동은 김학순·이용수 할머니 등 피해 당사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고 전제한 뒤 자세한 사실관계를 서술했다. 정의연이 "사용 내역은 정기적 회계감사를 통해 검증받고 공시 절차로 공개되고 있다"라며 기술한 성금·기부금 사용처는 크게 세 가지 정도였다.

▲전국 거주 피해자 지원쉼터 운영, 피해자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금 제공 등 재정·의료 지원 ▲국제인권대회 참여를 비롯해 UN(국제연합) 등 국제사회 인식 제고, 국제연대 등 피해자 인권회복 운동 사용 ▲ 1992년 1월 8일 시작돼 29년 차를 맞이한 수요시위 운영, 일본정부 측 법적배상 이행을 위해 피해자들이 제기한 소송지원, 역사왜곡 정정을 위한 대응 콘텐츠 제작·홍보사업 등이 바로 그것이다. 
 
a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7일 오후 대구시 남구 한 찻집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정의연은 특히 이용수 할머니가 "윤미향씨(전 이사장)는 위안부 문제부터 해결해야지 국회의원 하면 안 된다, 해결해놓고 가야 한다"라고 한 데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정의연은 "29년간 때로는 동지로, 딸로 함께해왔던 윤 전 대표가 지난 3월 대표직을 사임하고 비례대표 의원으로 출마하게 됐을 때, 할머니께서는 축하하면서도 당연히 가족을 떠나보내는 서운함과 섭섭함을 느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충분히 이해할 부분이라 생각한다"라면서도 "그럼에도 정의연 활동가들은 언제나 할머니들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단 한 순간도 잊은 적 없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90대 고령에도 수요시위에 함께하며 '운동하기 딱 좋은 나이'라고, 200살까지 살면서 싸우겠다고 했던 이용수 할머니의 당당함을 기억한다"라며 "그렇기에 할머니 말씀이, 그간 헌신적으로 활동해온 피해자들 명예와 운동의 역사를 훼손하는 데 악용되지 않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정의연은 입장문 말미에 "이용수 할머니 등 피해자들과 정의연이 지난 30년간 운동의 역사 속에서 맺어온 관계는 혈연가족을 넘어 가슴과 가슴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라며 "이번 일을 (통해) 정의연 활동에서 부족한 점이 없었는지 돌아보는 계기로 삼겠다, 피해자들 인권과 명예가 회복되게 노력하면서 향후 질책·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정의연이 되겠다"라고 약속했다.

앞서 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은 이용수 할머니의 비판에 대해 8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입장문을 올렸다. 윤 당선인은 이용수 할머니가 "10억 엔이 들어오는 걸 피해자들은 몰랐고 그 대표(윤미향)만 알고 있었다"라고 한 데 대해 "할머니와 통화해보니 할머니 기억이 달라져 있었다"라면서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관련 기사 : 이용수 할머니측 비판에 윤미향 "할머니 기억 달라졌다").
#정의연 #이용수 #정대협 #윤미향 #'위안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