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정은은 10번 이상 죽었다 살아나기 반복할 것이다

[최승철의 통일이야기] 탈북자의 눈으로 본 북한 가짜뉴스가 만들어지는 이유

등록 2020.05.11 14:09수정 2020.05.21 13:45
6
원고료로 응원
지난 시간에는 북한 관련 뉴스들을 생산하는 주체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전 기사 : 북한 가짜뉴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번 시간에는 지난번에 이어 북한 관련 뉴스가 왜곡 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북한사회의 폐쇄성
 
a

태양절 맞은 금수산태양궁전 북한 노동당과 정부의 간부들과 무력기관 책임일꾼들이 태양절(김일성 주석 생일·4월 15일)을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4월 15일 찾았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6일 보도했다. 금수산태양궁전은 김일성 주석·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시신이 안치된 곳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참배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앞서 아버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광명성절· 2월 16일)에는 이곳을 찾았다 ⓒ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관련 가짜뉴스가 지속적으로 생산되는 가장 큰 원인은 두말할 것도 없이 북한사회의 폐쇄성에 있다. 북한에서 모든 국가 주요 통계나 사건들은 정부의 철저한 통제속에 관리된다. 조선중앙TV를 비롯한 모든 언론들은 국가에 의해 통제되고 오직 주민들에 대한 선전·선동 수단으로 밖에 사용되지 않는다

북한이라고 해서 통계를 종합하거나 기록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계획경제를 표방하는 북한 사회주의 경제 시스템에서는 한국에는 비할 수준이 안 될지라도 소비수요와 생산공급을 조절하기 위하여 나름 주요 경제요소들에 대하여 철저한 통계기록 체계를 가지고 있다

북한이 남한보다 경제력이 앞섰던 1970년대나 그 이후 1980년대 후반까지 최고인민회의에서 발표되는 모든 국가예산집행 내용과 계획예산들이 <노동신문>을 통해 공개되었다. 그러나 고난의 행군의 시작과 함께 사회주의 경제체제는 거의 붕괴되어 이러한 통계시스템도 작동하지 못하고 인구분포 같은 기본적인 통계수치도 보고하지 못하는 형편이다

북한정보가 이렇게 폐쇄되다보니 북한에 대한 추측성 보도들이 남발하기 마련이다. 옛날 속담에 울바자를 두른 집보다 돌 담장을 두른 집에 사람들의 호기심은 더 간다는 말이 있다. 제한되고 감출수록 사람들은 더 신기해 하고 더 알고 싶어 한다는 것을 비유해서 만들어진 말이다. 사람들은 계속 궁금해하는데 알려진 것은 없고 하니 당연히 추측하는 과정에서 과장이 생기게 되고 그것이 계속 부풀려져 결국 가짜뉴스들이 만들어 지게 되는 것은 누구의 잘잘못을 떠나 지극히 자연스러운 사회 현상이다.

북한 관련 뉴스가 다 가짜면 사람들은 안 믿는다. 그런데 북한은 실제로 인권이 열악하고 독재정치가 이루어 지고 있고 이런 내용은 사실이니, 절반은 진짜 절반은 가짜로 하면 사람들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헷갈리게 된다. 거기다 북한이 폐쇄되어 있으니 믿는 사람이 생기는 것이다. 북한사회가 개방되고 모든 정보들이 개방되면 이런 가짜 뉴스들은 자연적으로 사라지게 될 것이다

북한 뉴스에 대한 왜곡 통해서 이익을 보는 국가나 세력이 존재


다음으로 북한 관련 가짜뉴스가 끊이지 않고 만들어지는 이유는 북한에 관한 가짜뉴스를 통해서 이익을 보는 국가나 세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가짜 뉴스들은 이번 김정은 가짜 사망설과 같이 북한의 지도자가 죽었다거나 혹은 부도덕하거나 포악하다는 것으로 결국 북한사회가 굉장히 불안정해 곧 붕괴될 수도 있다는 북한정부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이다.

우선 한반도의 긴장상황은 미국의 방위산업과 미국 국익에 별로 손해가 되는 것은 아니며 이런 유형의 가짜뉴스가 만들어 지는 것이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 트럼프 정부도 이란과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겉으로는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원하는 것처럼 하지만 결국 대북제재를 풀어주지 않을 것이고 지속적으로 적대정책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북한 관련 가짜뉴스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국가는 바로 일본이다. 일본만큼 북한을 정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국가는 없다. 북한의 핵무장은 일본자위대의 세계진출과 군사대국화를 꿈꾸는 일본 정치인들에게는 하늘이 준 기회이기도 하다. 핵무기의 피해를 직접 경험을 해보았고 그래서 핵무기에 대한 공포감이 누구보다도 높아 북한의 핵무기 개발에 굉장히 불안해하는 일본 국민들에게 일본정부와 언론은 북한 핵무장의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주입시키는 반면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실례로 2014년 유엔인권위원회에 1000만 달러를 후원하여 북한인권실태를 조사하도록 지원하였으며, 2005년 3월 16일 정보장사를 하는 탈북자들에게 수십 만 달러의 거금을 지불하고 함경북도 회령시 유선노동자구에서 진행된 공개총살 영상을 입수하여 방영하였다. 이 공개총살 영상은 지금까지 거래된 북한정보매매시장에서 최고가로 판매된 것이다.

북한정보를 팔고 사는 장사꾼들은 일본이 가장 비싸게 대가를 쳐주기 때문에 일본사람들한테 붙어야 된다고 생각하며, 일본 정보기관이나 언론들은 핵무기 제조, 마약재배, 위조화폐제조, 북한정치범수용소 내부와 같은 세부적인 사안들을 그들에게 제시해 주면서 북한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입수하고 있다.

이들은 탈북 정보원들에게 최첨단 촬영장비와 활동 여비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북한과 북중 접경지역에 침투시킨다. 이런 일을 진행하던 탈북자들이 북한보위부에 체포되거나 중국 국가안전부(한국의 안기부 해당)에 체포되어 북송된 사례가 수십 건에 달한다.

심지어 현지에서 촬영 도중 사살된 탈북자도 있지만, 지금도 이런 위험한 일들은 계속되고 있다. 일본이 이토록 북한에 집착하는 이유는 북한의 핵무장을 구실로 일본의 군국주의를 부활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북한 관련 가짜뉴스를 통해 이익을 보는 또다른 집단은 한국의 극우 보수세력이다. 남북대결로 자기의 존재감과 가치를 지켜온 한국의 극우익 보수세력은 북은 언제나 호전적이고 불안정하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북한판 가짜뉴스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의 정당성을 입증해주는 훌륭한 증거물이다. 이들은 이런 가짜뉴스가 나올 때마다 현 집권세력의 대북평화협력 정책을 비난하며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지속해 북한정권을 붕괴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탈북자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
 
a

활짝 웃는 김정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절(5·1절)이었던 지난 1일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검은 인민복 차림의 김 위원장이 공장을 둘러보며 활짝 웃고 있다. ⓒ 연합뉴스


북한 관련 뉴스들은 대부분 탈북자들에 의하여 생산된다. 그러나 이번 김정은 사망설에서 우리가 체험한 바와 같이 탈북자들에 의해 독점되어 있는 북한뉴스 생산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 탈북자들은 효율적인 북한정보 원천이라는 면에서 남한사회의 자산인 점은 부인할 수 없지만, 대신 탈북자들에게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북한뉴스 생산자로서의 한계가 존재한다.

① 탈북자들은 북한문제에 객관적이지 못하다

탈북자들은 기본적으로 북한체제를 부정하고 나온 집단이며 따라서 북한정부에 강한 적대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북한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사회적 이슈를 모두 북한 정부의 잘못으로 몰아간다. 심지어 홍수나 혹은 이번 코로나 같은 자연재해도 전부 북한 정부의 잘못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탈북자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이러한 강한 적대감은 북한 관련 뉴스 공급에 대한 독점적인 환경과 맞물리면서 이들의 객관적이지 못한 성향이 그대로 사회 전반에 확산된다. 또한 이런 성향은 대북강경정책을 추구하는 보수세력이나 보수언론의 이해관계와 맞물리면서 그 성질은 더욱 증폭된다.

물론 탈북자 다수가 북에 대해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일반 평범한 탈북자들은 남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기의 몫을 열심히 그리고 묵묵히 하며 사회에 잘 적응해 살아가고 있다. 

문제는 북에 대해 자극적이고 부정적인 뉴스를 만들어내고 유통시키는 극소수 탈북자들이다. 이들은 마치 자신들의 생각이 전체 탈북자들의 생각을 대표하는 듯이 주장하면서 누가 그들에게 대표권이라도 준 듯이 퍽하면 "3만 5천 명의 전체 탈북자들을 대표해서"라며 전체탈북자들을 제멋대로 도용하기도 한다.

북에 대한 강한 적대감을 가진 탈북자들은 북에서 일어나는 많은 사건 중 안 좋은 사례들만을 골라 남한 사회가 암묵적으로 부여한 북한 관련 뉴스 생산에 대한 독점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악의적인 뉴스를 만들어 북한을 비난하고 자신들의 존재감을 인정받으려고 한다. 

이런 현상은 마치 한국사회에 대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북한 주민들에게 남한사회의 부정적인 요소들만 취재하여(예를 들어 연쇄살인, 노조갈등 등 '남조선 인민들은 자유와 인간의 존엄이 보장되지 못하고 오직 자본의 노예로 산다')라고 선전하는 북한의 현실과 비슷하다.

② 북한사회의 정보공유의 한계

많은 탈북자들은 자신들이 마치 북한에 대해서 다 아는 것처럼 이야기하지만, 사실은 북한내부에서는 북한당국의 정보통제로 자기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를 접하기가 매우 어렵다. 예를 들면 한국에서는 전체 북한군인 숫자나 휴대폰 가입자 수를 누구든지 마음만 먹으면 알 수 있지만, 북한 내부에서는 이런 기초적인 정보조차 국가기밀에 해당되어 알고 있는 사람이 적다.

가령 북한에서 2인자라고 자처하던 한국에 망명했던 고 황장엽 노동당국제담당비서가 항공부대나 북한특수부대 같은 군사정보를 알 수 있을까? 또 외교관 출신인 태영호 전 영국주재 공사가 자기분야가 아닌 군사분야 혹은 북한 무역 관련 분야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을까?

대다수 탈북자들의 북한에 대한 지식은 남한에 와서 알게 된 것이 훨씬 더 많다. 북한 특수성을 내세우면서 북한문제가 마치 자기들의 전유물인 것처럼 행세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물론 같은 정보라 할지라도 북한에 현실을 감안하여 이해하고 추리하는 능력은 일반 남한국민들보다도 높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북한에 대해 모든 것을 아는 것처럼 행세해서는 안 된다.

③ 북한정보에 대한 지나친 상업화

지난 기사에서 필자는 북한정보들이 어떻게 상업화 되고 있는지 밝힌 바 있다. 탈북자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한계는 북한정보에 대해서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즉 돈벌이 수단 혹은 생계수단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북한연구자들이 탈북자들을 통해서 북한상황을 연구하거나 언론사가 인터뷰를 요구하는 경우 과도한 비용을 요구하는 데서 알 수 있다. 외국연구기관이나 언론사같이 정상적인 연구기관이나 언론사에서는 연구 대상이나 인터뷰 대상에 대가를 지불하는 경우 연구 결과나 인터뷰 내용이 조작될 수 있다는 근거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탈북자들에 대한 연구나 언론 인터뷰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이제는 너무 당연한 것으로 되어버렸다.

또한 북한 관련 인터뷰나 북한발뉴스, 탈북자들의 증언들이 점점 더 상품화되어 가면서 상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뉴스는 더욱 더 자극적인 내용이 되고 탈북자들의 증언은 더욱 더 끔찍하고 비참해져 가고 있다. 심지어 자신들 증언의 신빙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북에서의 직업이나 출생신분, 경험들을 조작하여 증언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대표적으로 유엔인권청문회에서 정치범수용소에서 출생했다고 거짓으로 증언한 신동혁씨, 국가물자를 절도하여 일반경제사범 교도소에 수감되었다 병 보석으로 출소했음에도 자신이 정치범수용소에 수감되어 있었고 거기서 끓는 기름가마에 기독교 교인들의 머리를 넣어 죽이는 것을 목격했다고 미국 국회청문회에서 진술한 이순옥씨, 가보지도 못한 정치범수용소에 30년간 수감되어 있었고 같이 수감된 동료는 아들을 살해하고 그 토막을 장마당에 내다 팔다 붙잡혀 공개 총살되는 것을 목격했다고 캐나다 국회에서 증언 한 김혜숙씨 같은 경우이다.

북한 관련 뉴스의 소비수요에 비한 공급부족
 
a

김정은 건강이상설, 관련 특이 동향 식별 안돼 청와대는 21일 일부 언론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보도한 것을 두고 "현재까지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CNN방송은 20일(현지시간) 미국 관리를 인용해 '김 위원장이 수술 후 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라는 정보를 미국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지난 12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모습.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부지구 항공 및 반항공사단 관하 추격습격기연대를 시찰했다고 보도했다. 2020.4.21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연합뉴스


다음으로 북한뉴스가 조작되고 왜곡되는 이유를 수요와 공급의 시장원리로 살펴보자. 정보가 차고 넘치는 현시대 우리가 어떤 유튜브 동영상을 클릭하거나 포털사이트에 떠 있는 뉴스를 클릭하여 보는 자체만으로 그 기사는 상품성을 가진다.

언론사가 기사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소비하도록 만드는 행위는 기사라는 문화 콘텐츠 상품을 만들어 구매자들에게 판매하는 상업 행위이다. 물론 언론은 사회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면도 있지만, 필자는 여기서 시장의 영역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려고 한다.

핵무기를 위시한 북한의 강경정책과 벼랑 끝 협상전술, 그리고 북한정보의 희소성으로 인해 북한 관련뉴스는 이미 한국뿐 아니라 국제사회에서 상품으로 충분히 가치를 가졌다. 실례로 얼마 전에 북한장교와 한국 재벌 상속녀와의 사랑을 주제로 한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은 시청률 1위로 방영되었다. 물론 유명배우들이 출연한 데도 이유가 있지만 2018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대중들이 북한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구매력이 높아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른 예로 최근 외국인 관광객들이 평양시내나 북한을 찍은 영상 중 유튜브 조회수가 천만뷰 이상인 것이 10개가 넘고 거의 2천만뷰가 되는 것도 있다. 이와 같이 대중이 궁금해하고 보고 싶어하는 것, 이것 하나만으로 북한 관련 뉴스는 문화 콘텐츠 상품으로 충분한 가치를 가진다.

그런데 문제는 그 대중들의 수요가 어떤 수요이냐 하는 것이다. 대중들이 요구하는 북한 관련 뉴스는 개성공단 근로자들이 얼마나 기술력이 있는지, 아니면 북한의 잠재된 경제수요가 얼마나 큰지, 이런 긍정적인 요소가 아니다. 북한 주민들이 배가 고파서 산에 가서 풀뿌리 캐 먹고, 심지어 사람도 잡아먹는가 하면, 부녀자들은 먹을 것이 없어서 대부분 매춘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주민들은 내일의 희망을 잃고 마약에 다 절어서 살고, 그래서 주민들이 정부를 신뢰하지 않고 얼마 안 있으면 폭동이 일어날 것 같은데, 통치집단은 그들의 어려움은 아랑곳하지 않고 호화롭고 방탕한 생활만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패하고 포악하기만 하다는, 주로 이런 유형의 부정적인 수요라는 데 문제가 있다.

수요는 높고 팔 물건이 없다. 그러니 짝퉁이 나올 수밖에 없다. 그런데 더 재미있는 것은 짝퉁을 팔았는데 사는 사람들이 진짜보다 더 좋아하고 잘 팔린다. 이게 바로 북한 가짜뉴스 장사이다.

진짜이냐 가짜이냐 이게 별로 중요한 게 아니다. 진짜면 더 좋고 가짜라도 진짜로 믿고 싶은 사람들이 너무 많다. 이번처럼 김정은 위원장이 진짜 죽었냐 살았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김정은 위원장이 죽었다니까 그냥 속이 시원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수 언론도 이런 수요를 이용하여 확인도 안 되는 북한발 가짜뉴스를 만들어 팔면서 돈주머니를 불린다.

필자가 장담컨데 이번 김정은 가짜 사망설로 북한에 대한 대중의 소비수요는 더욱 높아졌을 것이다. 아마 김정은 위원장도 할아버지나 아버지처럼 한 10번 이상 죽었다 살았다 하기를 반복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단지 한국사회의 문제만이 아니다. 이번에 김정은 사망설을 보도한 CNN이나 로이터통신, 홍콩 언론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세계 어디서나 북한 관련 뉴스는 긍정적인 면보다 부정적인 내용이 대중의 수요가 더 높다. 북한에 대한 부정적인 수요가 존재하는 한 앞으로 김정은 사망설과 같은 북한판 가짜뉴스들은 끊이지 않을 것이다.

물론 이 모든 원인은 북한의 폐쇄성과 전체주의 시스템에 있다. 하지만 북한인권개선을 이유로 과도하게 북한현실을 왜곡한 탈북자들과 남북 대결구도 속에서 북한을 '악마의 제국'으로 만들어버린 남한도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필자가 탈북자 출신임에도 북한에 대한 비난을 자제하는 이유는 북한체제를 긍정하거나 지지해서가 아니라는 점은 여러 기회에 밝힌 바 있다. 필자가 북한에 대한 비난을 자제하는 이유는 우리가 북한 현 집권세력을 비난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보다 앞으로 북한이 정상국가가 되었거나 통일이 되었을 때 세상사람들의 의식에 각인된 부정적인 면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기 위해 우리가 혹은 미래의 통일세대가 지불해야 할 비용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더 크기 때문이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이번 김정은 사망설을 보도한 내용이 얼마나 엉터리 없는 근거를 제시했는지 서술해 보려고 한다.
덧붙이는 글 필자는 영국에 거주하는 탈북자이며 현재 NK경제개발정책연구소(http://www.enk21.org)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탈북자들에 의한 가짜북한뉴스가 남한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각종 언론기고와 강연을 통하여 비판하여 왔습니다. 본 기사 내용은 필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최승철TV에도 게재되어 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본인이 제작한 기사에 대해 중복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북한가짜뉴스 #김정은사망 #김정은가짜사망설 #태영호김정은 #지성호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나는 조선(북한)사람 입니다. 그래서 나는 조선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말하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