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 등교 개학 강행, 현장의 코로나19 공포 고려되었는가

학습과 건강이 대치하는 상황에서 선택지가 '학습'인지 여전히 의문이다

등록 2020.05.18 15:45수정 2020.05.18 15:45
0
원고료로 응원
a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1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등교수업 일주일 재연기 발표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17일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예정대로 20일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수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일 고3을 시작으로 나머지 학년도 순차적으로 등교 개학을 하게 된다.

이태원 집단 감염 사건으로 코로나19에 대한 공포가 또다시 높아진 지금 개학을 연기하거나 아예 1학기 수업을 전면적으로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당장 입시 준비에 임박한 수험생의 입장과 개학을 무기한 연기할 수는 없다는 일각의 등교 요구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정상 등교 추진과 함께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를 집중 방역주간으로 운영하고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학사운영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각 학교는 책상을 시험대형으로 배치하고 도서관 등 공동시설 이용을 최소화하는 등 여건에 따른 구체적 운영 방안을 마련, 실시하게 된다.

교육부의 등교 강행에 대한 세간의 입장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이제 코로나19가 일상이 된 만큼 종식을 기다리기보다 철저한 방역을 바탕으로 하는 일상을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도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19의 위험이 잔재하는 상황에서 등교 개학은 무리한 판단이라는 시선도 있다.

물론 9월 학기제로의 전환과 같이 파격적인 대안이 없는 한 언젠가는 등교 개학을 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 수험생들의 학습 공백을 언제까지 방치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지금 개학해도 학교 내외부의 시험이 쏟아질 텐데 더 늦게 개학을 한다면 학생들의 피로는 더욱 가중될 것이다. 하지만 학습과 건강이 대치하는 상황에서 선택해야 하는 선택지가 '학습'인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교육부는 학교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고 다짐했지만, 당장 학생 중에 단 한 명의 확진자라도 등장한다면 집단 감염은 현실화된다. 아무리 간격을 두고 앉는다 하더라도 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 학생들의 이동과 접촉은 빈번할 수밖에 없다. 그 많은 아이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서로의 접촉을 막는다는 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무엇보다 확진자가 나왔을 시 이전의 사례와는 다르게 확진자의 신분과 동선이 투명하게 공개될 수밖에 없다는 점도 문제가 된다. 억울하게 코로나19에 감염돼도 부정적 시선을 피할 수 없는데 학교 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시에 학생의 인권이 보호받을 수 있겠는가 하는 우려이다.

교육부 조사 결과 지난 4월 24일부터 5월 6일까지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원어민 보조교사, 교직원, 학생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음성 판정을 받고도 재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는 경우도 있다는 점, 해당 기간 외 이태원 지역을 방문한 원어민 보조교사, 교직원, 학생 838명 중 786명은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52명은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여전히 등교 수업에 대한 우려가 높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역시 "신천지 교회처럼 아주 폭발적인 대규모 유행으로 번지지는 않았지만, 오는 한 주 정도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오른 '등교개학 시기를 미뤄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청원에는 20만명 이상이 동의했다.

개학을 두고 줄다리기하는 상황에 학생은 물론 교육 당국도 적지 않은 피로가 쌓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개학 이후 단 한 명의 학생이라도 코로나19 확진을 받는다면 그때는 피로 이상의 고통이 덮칠 수 있다. 교육부는 등교 개학을 지시하고 그만이지만 현장에서는 방역 전문가도 아닌 교사와 학생들이 코로나19와의 싸움을 이어가야 한다. 당장의 1학기, 입시뿐 아니라 장래의 학교생활도 건강히 해내야 할 학생들임을 인지하고 보다 현실적이고 방역 당국과 일치된 시각에서의 결정이 이뤄져야 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방역 #등교 #개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산책하듯 살며 떠오르는 것을 낚으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