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단체 "동남권 관문공항, 문 대통령 결단해야"

19일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운동본부 등 공동기자회견

등록 2020.05.19 13:41수정 2020.05.19 14:46
1
원고료로 응원
a

부울경 5개 단체가 19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 김보성


동남권 관문공항(신공항) 건설을 둘러싸고 부울경 시민단체가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앞서 민주당 부산 당선인과 지역 상공계도 지난주 국무총리 면담을 진행하는 등 조속한 검증과 사태 해결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부울경 시민단체 "이제 남은 것은..."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 가덕신공항유치 거제시민운동본부, 김해신공항반대 범시민대책위, 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 24시간 안전한 신공항 촉구 교수회의 등 5개 연대단체는 19일 부산시의회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부산시장의 돌연한 사퇴로 시정 공백이 발생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하고, 부울경 단체장의 합의로 재추진되는 동남권 관문공항에 차질을 빚어선 안 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국무총리실 검증과정에 대해선 "부울경이 제시한 요건과 국토부의 입장에 현격한 차이가 있고, 검증의 신뢰성 자체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도 내놨다.

이들 단체는 "총리실은 기술적 검증에 국한하기로 했고, 이후 김해신공항 백지화 여부에 대한 최종적 결정을 어느 기관이 할지는 정해져 있지 않다"며 "문 대통령이 더는 침묵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 공개 면담을 요청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4월 28일 국무회의에서 발표한 대규모 국책사업의 신속한 추진 방침을 환영한다"며 "대통령의 공약과 정책 방침이 적극적으로 반영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차대한 국정과제인 동남권 관문공항 결단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부울경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면담이 성사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PK 민주당 의원, 지역 상공계도 정세균 총리 만나


김희로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 공동위원장은 "이제 남은 것은 문 대통령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투쟁 방법은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앞으로 시민 전체가 비정한 각오로 대응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지난주인 12일에는 김두관(양산을), 민홍철(김해갑), 김정호(김해을), 이상헌(울산 북구), 박재호(부산 남구을), 전재수(부산 북강서갑), 최인호(부산 사하갑) 등 더불어민주당 PK 당선인 7명은 정세균 총리를 만나 '동남권 관문공항의 조속한 검증 완료'와 공정한 진행 등의 의견을 전달했다.

14일에는 허용도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등 부산지역 상공계가 정 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다시 한번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 해결을 요청하기도 했다.  
 
a

부울경 5개 단체가 19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 김보성

 
a

부울경 5개 단체가 19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 김보성

#동남권신공항 #동남권관문공항 #김해공항 #국무총리 #문재인 대통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