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미향 논란' 사과한 여가부 장관 "보조금 사업, 절차상 문제없어"

통합당 김도읍·장제원, 보조금 집행 검증 부실 제기 ... 오신환 "여가부도 진상파악해야"

등록 2020.05.20 16:44수정 2020.05.20 16:44
2
원고료로 응원
 
a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자료 사진) ⓒ 남소연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해 고개를 숙였다. 다만, 해당 의혹의 사실 여부를 떠나 사회적 논란이 확산된 것에 방점이 찍혔다. 특히 이 장관은 "지금까지 살펴본 결과로는 (여가부가 집행한) 보조금 사업에 대해서는 절차상 문제가 없었다"고도 밝혔다.

김도읍 미래통합당 의원이 2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 장관을 상대로 "지금 윤미향 당선자 사태, 여가부에선 그러한 내용들을 (사전)인지하지 못했나. 주무부처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날 안건으로 상정된 '일제 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고리로 한 현안질의였다.

이 장관은 "해당 법인(정의연)은 국가인권위원회에 등록돼 있고, 여가부에서는 보조금 사업을 집행했다"며 "여가부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보조금 집행을 중심으로 살펴봤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보조금 사업만 아니라 (여가부가) 전반적인 업무를 한 걸로 알고 있다. 제기된 의혹에 대해 전혀 인지 못했느냐"고 물었다. 이 장관이 "언론에 제기되는 문제들은 인지 못했다"고 답했을 땐, "보조금만 관리하더라도 (정의연과)가장 근접한 주무부처가 장관님인데 정부 입장은 어떤가. 국민에게 사과해야 하지 않느냐"고 질책했다.

이 장관은 "네, 국민들께 사과드리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이냐, 진상조사할 계획이 있느냐"고 물었을 땐, "1차 주무부처로서 보조금사업 집행내역과 그간 사업진행 결과를 다시 살펴볼 생각"이라며 "(정의연의) 여러 기부금 사업에 대한 부분은 인권위가 관할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보조금 사업에 대해선 살펴본 결과, 절차상 문제가 현재로선 없다고 판명됐지만 (정의연과 관련) 사회적 질문이 거세게 제기된 만큼 한 번 더 면밀하게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다른 통합당 의원들도 이 장관을 상대로 '윤미향 논란'에 대한 질의를 이어갔다.

장제원 의원은 "4년 간 정의연이 받은 보조금 총액이 10억6900만 원 정도인데 국세청에 공시된 (정의연의)자료를 보면 정부 보조금 수익이 3년 간 0로 돼 있다"며 "(여가부가) 도대체 무슨 검증을 했다는 것이냐"고 따졌다. 이 장관은 "아까 말했듯, 단체(정의연)의 회계에 대한 부분은 인권위 소관이고 저희(여가부)는 보조금 사업 집행의 완결성까지만 책임이 있다"고 답했다. 장 의원은 "그러면 여가부 보조금 사업 10억6900만 원에 대한 외부검증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오신환 의원은 "이 사건의 본질은 후원금 운영을 불공정하게 한 부실회계 논란"이라며 "인권위에 맡길 게 아니라 여가부가 진상을 파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지금과 같은 부실회계 논란에 대해선 여가부도 책임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 장관은 "그래서, (그 부분을) 유념해서 생존하신,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피해자들에게 매일 안부전화를 드리면서 상황을 파악 중"이라고 답했다.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여성가족부 #미래통합당 #김도읍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