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교산신도시 광역대책 확정... '5철·5고·5광' 스타트

2조400억원 투입되는 총 20개의 광역교통대책 확보... 9초선 조기착공 동시 추진

등록 2020.05.22 16:29수정 2020.05.22 16:39
0
원고료로 응원

전년도 11월 8일 5철·5고·5광 광역교통대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김상호 하남시장 ⓒ 박정훈


경기 하남시가 3기 신도시 중 최초로 하남교산 신도시(3만 2천호)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

총 20개의 ▲ 도로 ▲ 도시철도 ▲ BRT ▲ 광역버스(차고지) ▲ 환승시설 등 각종 교통대책을 총 망라하는 광역교통대책으로, 기존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용의 2배 이상인 약 2조4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교통대책이다.

먼저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는 강남을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교통대책으로 약 1조5000억 원을 광역교통비용으로 조달해 예비타당성을 통과, 국비 확보 등 공사 지연 요인을 배제하고 2028년 내 개통할 수 있도록 했다.

BRT(간선급행버스체계) 계획은 기존 천호~하남 BRT를 교산지구 내로 연계하고 신설도로인 '동남로 연결도로'에 BRT 계획을 포함한다.

신도시 광역대책 중 최초로 '대중교통운영 지원 및 차고지 확보비용' 100억 원을 확보해 입주초기 충분한 버스서비스 제공이 가능토록 했다.

또한 교산지구 내 뿐만 아니라 9호선(보훈병원역), 하남드림휴게소 등 환승거점에 환승시설을 설치해 하남시 주민들의 대중교통 환승 편의를 도모했다.
 

경기 하남시가 3기 신도시 중 최초로 하남교산 신도시(3만 2천호)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됐다 ⓒ 하남시

 
도로대책으로는 총 13개의 도로 신설 및 확장 대책을 수립했다.

먼저 하남시 동서간선도로 축(객선터널~국도43호선, 서하남로 확장, 동남로 연결도로 신설)을 신설한다. 이로써 기존 천호대로 및 서하남로의 교통체증을 분산시킬 전망이다.


또한 '국도43호선 도로확장 및 개선'을 통해 장래 증가하는 교통량과 지역개발에 대비하고 '황산~초이간도로'를 신설해 황산사거리 교통정체를 분산시킨다.

'서하남IC입구 교차로 부분 확장'으로 서하남IC의 교통정체를 일부 해소하고 '감일~고골간도로'를 신설해 금암산으로 단절된 위례~감일~교산~원도심간 연계성을 강화했다.

제2경부고속도로라는 세종포천간고속도로의 누락된 "초이IC 북측방면 연결램프"를 이번에 포함시켰다. 

하남시와 서울시 경계인 동남로도 금번 확장하여 감일지구 장래 교통량 증가에 대비토록 했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하남교산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약 1년 6개월간 중앙정부와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얻어낸 결과"라며 "하남시 교통혁명 5철·5고·5광 및 지하철 9호선 조기착공 및 GTX-D 연장 등 하남시 다른 지역 교통 현안도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남시 #김상호 #교산신도시 #광역교통대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