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주호영 "한명숙 사건 재조사? 사법체계 무시하는 행동한다면..."

공수처 수사설 견제... "민주당 하고 싶은 대로 하려면 원구성 제때 안 돼" 압박도

등록 2020.05.24 15:52수정 2020.05.24 15:52
87
원고료로 응원
 
a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재난 극복을 위한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세비 기부 캠페인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4일 여권의 한명숙 전 총리 뇌물수수 사건에 대한 재조사 요구 등과 관련해 "여당이 대한민국 사법 체계의 권위를 훼손하거나 무시하는 행동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라며 "만약 그런 행동이나 요구를 한다면 국민들이 알아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재난 극복을 위한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세비 기부 캠페인 선포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주 원내대표는 "확정된 판결을 변경하는 방법은 재심밖에 없다"고도 강조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공수처 수사 가능성 등을 견제하고 나선 것이다.

최근 한 전 총리 사건이 검찰에 의해 조작됐다는 내용이 담긴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의 비망록이 공개되자 더불어민주당은 사법 당국의 재조사를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이날 주 원내대표는 본격적인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에 앞서 법제사법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자리 모두 양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가 행정 권력을 견제하고 감시하려면 법사위와 예결위는 전부 야당이 가져야 한다"라며 "더구나 민주당이 180석 가까운 의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위원장을 야당이 맡는다고 해도 의사 결정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여야가 서로 원만하게 협상이 되면 원구성 법정 기일(6월 8일)을 지켜서 주요 현안들을 처리하겠지만 여당이 177석으로 하고 싶은 걸 다 하려고 하면 제 때 (원구성 협상이)되지 않을 것"이라고도 압박했다.
#주호영 #한명숙 #원구성
댓글8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