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코로나192471화

장하성 주중대사 "중국과 한중 항공편 증편 협의 중"

"'양회' 이후 많은 부분 정상화할 것으로 기대"

등록 2020.05.25 15:55수정 2020.05.25 15:55
0
원고료로 응원
a

베이징 서우두공항 이륙하는 항공기 ⓒ EPA=연합뉴스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후 거의 끊기다시피 한 한국과 중국 간의 항공편을 늘리기 위해 한중 양국이 협의 중이라고 장하성 주중 한국 대사가 25일 밝혔다.

장 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항공편이 워낙 제한돼 있는데 정기 항공편을 증편하는 것을 중국에 제안해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문제를 놓고 중국 외교부와 논의하고 있으며 민항국에도 교섭을 제안해 협의 중이라면서 "결과가 언제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초기 반응은 부정적이지 않다"고 덧붙였다.

현재 한중 노선을 운항 중인 10개 항공사(한국 3개, 중국 7개)는 항공사당 1개 노선에서 주 1회씩만 운항 중이다. 이는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해외 역유입을 막기 위해 지난 3월말 도입한 국제선 여객기 감축 조치에 따른 것이다.

인천∼베이징 노선의 경우는 에어차이나(중국국제항공)만 주 1회 칭다오를 경유해 운항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은 각각 선양(瀋陽), 창춘(長春), 웨이하이(威海) 노선을 운항한다.

한중 노선 항공편 급감에 따라 항공권은 가격이 몇 배로 치솟았으며 그나마도 구하기 힘든 상황이다.

특히 중국이 외국인의 입국을 사실상 막고 있어 한국에 갔다가 중국으로 돌아가지 못한 교민이나 유학생이 많다.


장 대사는 "중국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끝나면 많은 부분이 정상화하지 않겠느냐 하는 기대가 있다"고 말했다.

중국 내에서도 오는 28일 양회가 막을 내린 뒤 6월에 비즈니스 여행부터 제한이 완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장 대사는 이달부터 한중 양국이 시행한 기업인 입국절차 간소화(신속통로) 제도와 관련 시행 지역과 혜택 대상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기업 위주의) 전세기가 아닌 일반 항공편으로 중국에 입국한 사람은 아주 적었다"면서 "중소기업인들이 일반 항공편으로 입국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내의 '신속통로' 시행 도시 10곳 가운데 절반은 현재 항공편이 없다면서 "항공편을 늘리는 방안이 성사되면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장 대사는 양국간 신속통로 제도가 앞으로 더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장하성 #코로나19 #한중 항공노선 #입국절차 간소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