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보훈처장에게 백선엽 장군 '서울 안장' 압박한 통합당

백 장군 장지 문제 두고 신경전... 박삼득 처장 "서울 현충원 만장, 대전 현충원 모실 수 있다"

등록 2020.05.28 18:23수정 2020.05.28 18:23
15
원고료로 응원
a

주호영 원내대표 만난 박삼득 보훈처장 박삼득 보훈처장(오른쪽)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 남소연


한기호 미래통합당 당선인: "근데 (국가보훈처에서) 백선엽 장군은 왜 찾아가신 건가. 처장님이 시키셨나. 왜 가셨나."

박삼득 보훈처장: "지난 1월부터 건강 상태가 안 좋으시다고 들었다. 백 장군님이 현대사에 미친 영향을 볼 때 관심의 대상인데, 그래서 건강 상태와 (안장 여부) 진행 정도를 확인해보고 싶었다. 국립묘지 관리는 제 소관이다."

한 당선인: "서울 국립현충원은 국방부와 협조해서 논의해야지, 처장이 일방적으로 한다면 그건 좀 지나친 것 아닌가."

박 처장: "'(백 장군님이) 서울 현충원으로 가신다 못 가신다', 그런 말이 아니라 대전 현충원에 모실 수 있다는 거다."

한 당선인: "그것 자체가 지나치지 않냐는 거다. (백 장군이) 건강은 안 좋으셔도 살아계시는데. 처장님도 군 생활 하셨지 않나."


28일 오후, 국회에서 만난 미래통합당 인사들과 박삼득 보훈처장 사이 오간 대화 일부다. 국가보훈처가 최근 백선엽 육군 예비역 대장을 찾아 장지(葬地: 장사하여 시체를 묻는 땅) 문제를 논의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가운데, 통합당 인사들은 이날 박 처장을 만나 신경전을 벌였다. 통합당은 백 장군 예우·공적 등을 거론하며 서울 현충원에 안장할 것을 보훈처에 요구했다.

이날 면담 자리에는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해 이종배 정책위의장, 예비역 장군 출신인 한기호 당선자(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을) 등이 참석했다. 전날(27일) <조선일보>는 '6·25 전쟁 영웅에 현충원 1평도 내줄수 없다니'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보훈처 직원 2명이 지난 13일 백 장군 측을 찾아가, '서울 현충원에는 백 장군 묘역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라는 취지로 보훈처를 비판했다.
 
a

박삼득 보훈처장 만난 주호영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삼득 보훈처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 남소연

박 처장을 만난 주 원내대표는 발언 서두부터 "어제오늘 사이, 백 장군 예우 문제 관련해 많은 분이 걱정하고 화내고 분노하고 있다"며 "백 장군은 목숨 걸고 나라를 지킨 육군 대장이다, 정권 바뀌고 달리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예우가 소홀해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김원웅 광복회장이 취임한 뒤, 국립묘지 안장에 있어 여러 가지로 우리(통합당)와 다른 의견을 내고 해 우려스럽다"란 지적이다. 동석한 한기호 당선자 또한 백 장군 측을 찾은 방문 이유와 목적을 물으며 박 처장을 압박했다.


백 장군은 6·25 '전쟁영웅'으로 알려져있지만, 독립군 토벌대 활동 이력 탓에 2005년 친일반민족진상규명위에서 반민족행위자로 지목되는 등 '친일파'란 지적도 있다.

보훈처장 "서울 현충원 장군묘역이 가득 찬 상태"

박 처장은 이에 "백 장군은 현충원 안장 대상이다. 그 부분에선 전혀 다른 의견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지역 변경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다만 서울현충원은 국방부 소관이고 대전현충원은 보훈처 소관인데, 서울이 현재 만장 상태이니 (추후에) 대전 쪽에 오실 수 있지 않겠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주 원내대표는 "나라를 지킨 공적에 맞지 않는 예우를 (정부가) 해선 안 된다"라며 에둘러 '서울 현충원 안장'을 주문했다.

"보훈처가 어떻게 이렇게까지 하나, 신중하지 못한 게 아닌가(한기호)"라는 등 통합당 측의 공세가 이어지자 박 처장은 한 발 물러섰다. 그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보훈처 입장에서는 보통 분이 아니니 미리 찾아 뵙고 말씀을 나누자는 취지였는데 그게 확대된 것"이라며 "보훈처 입장을 좀 좋게 해석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가보훈처는 국민 통합에 기여해야 한다"며 "공적에 걸맞게 예우하라. 여당(더불어민주당) 눈치를 본다든가, (백 장군의) 명예가 손상되지 않게 예우에 신경써달라"고 보훈처에 당부했다. 이들은 비공개로 30여 분간 더 면담을 나눈 뒤 헤어졌다.
#백선엽 #친일파 논란 #주호영 #국가보훈처 #한기호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