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연대 "나눔의 집, 광주시와 관계기관은 철저히 조사하라"

경기 광주지역 시민단체 모임 나눔의 집 관계자 사퇴 및 대국민 사과 촉구

등록 2020.05.29 13:25수정 2020.05.29 14:06
0
원고료로 응원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나눔의집 모습 ⓒ 박정훈

 
후원금 부정 사용 의혹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나눔의집 사태와 관련 경기 광주 시민단체들의 연합성명서가 발표됐다. 

함께 여는 광주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나눔의 집에 대한 의혹과 비리가 폭로되고 있다"며 "그 의혹과 비리는 단순한 회계와 후원금에 관련된 내용만이 아니라 (공익제보자의 증언에 따르면) 법인과 나눔의 집에 대한 운영에 있어 비민주적이고 불투명하고 비리로 얼룩진 운영을 지속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나눔의 집에 대한 운영은 일제 강점기 식민지를 수탈한 제국주의자들을 연상시킬 만큼 충격을 넘어 피를 거꾸로 쏟게 할 만큼의 분노를 느끼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관리자들은 선생님들을 단순히 노인시설에 거주하는 대상자로 생각하고 운영은 정부와 지자체에서 나오는 비용으로만 충당하고 크고 작은 선생님들의 치료비와 개인 물품들마저 개인의 부담으로 돌렸다"며 "이를 보다 못한 직원들이 사재로 급한 비용처리를 대신해 줄 만큼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었다는 증언에 고개를 들 수가 없다"고 한탄했다. 

광주연대 측은 "나눔의 집은 그동안 위안부 피해자 선생님들의 편안한 여생을 바라고 일제 식민지 시절의 만행과 역사 알리기 및 인권, 평화 운동을 펼쳐온 곳"이라며 "국민의 성원과 후원과 자원봉사로 벽돌 하나하나를 쌓아올린 인권과 평화의 상징으로 나눔의 집은 이미 개별 법인과 시설의 사유재산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위안부 피해자 선생님들은 그야말로 피해자로서 인권운동가로서 오롯이 평생을 살아온 역사의 증인이며 역사 그 자체"라며 "이곳에 수많은 후원금이 들어오는 이유는 인권과 평화를 사랑하는 시민의 의지이며 희망이지 몇몇의 이득을 위해 법인의 건물과 땅을 사도된다는 뜻이 결코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동안 관리 감독을 책임지고 있던 광주시와 경기도 그리고 보건복지부는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며 "이러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던 내부 직원들의 목소리를 철저히 무시하고 묵살해왔던 법인의 이사진은 무엇을 해왔는가"라고 분노했다. 


광주연대 측은 "이것은 단순히 회계비리와 부정만의 문제가 아니라 온 국민이 바라는 역사와 인권의 집을 부순 반인권적이고 반역사적인 범죄임을 밝혀야 한다"며 "관계자들은 책임을 지고 관리감독의 책임이 있는 행정관청과 책임자는 직무유기를 철저히 밝히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함께여는 광주연대는 광주시의 감시자로 광주시민의 대변인으로 이 사태를 주시하고 시민의 이름으로 알리고 제대로 역사가 세워질 때까지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며 책임자 사퇴 및 사죄와 관계기관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함께 여는 광주연대는 경기광주교육포럼, 경기광주여성회, 경기광주휠링협동조합, 씨알여성회, 전교조하남광주지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 경기광주학부모회, 한 살림광주지회, 한소울장애인 자립생활센터 등이 함께하고 있다. 
#경기광주시 #광주연대 #나눔의집 #광주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