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국인 입국 제한 완화 검토... '한국·중국은 빼고'

"베트남 등 4개국 대상... 한국은 집단 감염 다시 발생해 불안"

등록 2020.05.31 18:00수정 2020.05.31 18:03
0
원고료로 응원

일본 정부의 외국인 입국 제한 완화 계획을 보도하는 <요미우리신문> 갈무리. ⓒ 요미우리신문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외국인 입국 제한의 완화를 검토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은 베트남, 태국, 호주, 뉴질랜드 등 4개국을 1차 대상으로 입국 제한을 완화할 전망이다. 

이들 4개국은 코로나19 사태에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또, 태국에는 많은 일본 기업이 진출해 있다. 베트남, 호주 뉴질랜드는 일본이 주도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참가국이기도 하다.

일본은 상대국에서 출국하기 전 코로나19 유전자 검사(PCR)로 음성을 증명하는 서류를 받고, 일본에 도착해서 다시 검사를 받아 음성으로 결과가 나오면 입국을 승인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일본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시행 중인 외국인 입국 제한 기한이 6월 말까지여서, 그 이후에 제한이 풀릴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입국 제한 완화를 타진하고 있는 한국과 중국에 대해서는 조기 왕래 재개에 신중한 입장이라, 1차 대상에서 제외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는 한국이 외출 제한 완화 이후 집단 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불안하게 보고 있다"라고 전했다.


또한 "중국은 코로나19 발병을 숨겼다는 이유로 미국이 비판을 강화하고 있다. 만약 일본이 중국과의 왕래 재개를 서두르면 미국의 반발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검토한다는 입장"이라고 제외 배경을 전했다.
#일본 #코로나19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