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금태섭 징계' 공개 비판한 김해영 "국회의원 양심 보장해야"

국회법 언급하며 당 징계 반박... "재심 절차 깊은 숙의 필요"

등록 2020.06.03 10:53수정 2020.06.03 11:15
23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 (자료사진) ⓒ 남소연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최근 민주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표결 때 기권표를 던졌던 금태섭 전 의원을 징계한 것과 관련해 3일 "당론에 따르지 않은 국회의원의 투표 행위를 당헌에 위반하는 경우에 포함시켜 징계할 경우 (국회의원이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한다는) 헌법 및 국회법의 규정과 충돌이 발생할 여지가 있다"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당 윤리심판원은 금 전 의원의 재심 청구에 대한 결정을 함에 있어 헌법적 차원의 깊은 숙의를 해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금 전 의원에 대한 징계는 금 전 의원 개인 문제에 국한하는 게 아니라 정당 민주주의 하에서 국회의원의 직무상 양심을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라는 대단히 중요한 헌법 상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지난 5월 25일 금 전 의원이 공수처 법안 찬성 당론을 어겼다며 '경고' 징계 처분을 내린 바 있다. 금 전 의원은 이에 반발해 재심 신청을 한 상태다.

김 최고위원은 "국회법에서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자로서 소속 정당의 의사에 귀속되지 않고 양심에 따라 투표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라며 "최상위 규범인 헌법에서도 '국회의원은 국가의 이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한다'고 돼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정당 민주주의 하에서 정당 내부의 강제(당론) 개념을 인정한다 해도 국회의원 개개인의 투표권 만큼은 스스로의 양심에 따라 행사할 수 있도록 보장하겠다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당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독립적인 의사결정 기구인 윤리심판원 결정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놓고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이 문제는 대단히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의견을 밝힌다"라고 부연했다.
 
a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민주당 #김해영 #금태섭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