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재명, 김종인 향해 "정치는 강단 아닌 현장" 충고

기본소득 관련 논쟁... "기본소득은 복지정책 아닌 경제정책" 주장

등록 2020.06.08 23:00수정 2020.06.08 23:00
0
원고료로 응원
 

이재명 경기도지사 ⓒ 경기도

 
"기본소득은 수요부족에 따른 수요공급 불균형으로 생기는 구조적 경제침체를 정부의 재정조정기능으로 수요역량을 보완해 경제선순환과 지속적 경제성장을 담보하는 경제정책이다."

8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필요성과 재원을 고민하신다면 김 위원장님도 '기본소득을 개념 정도만 알고 주장하는' 분으로 오해 받으십니다"라며 기본소득은 복지정책이 아닌 경제정책임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앞서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달 27일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기본소득과 관련 "재원과 파생효과 등 다 고려하고 따져봐야 한다. 유럽에서도 이제 논의하는 수준의 단계일 뿐"이라며 "정치인들이 도입하자고 주장을 하는데 그저 개념 정도만 알고 던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3일에는 통합당 초선 모임 후 기자들에게 "재원 확보가 없는 상황에서 아무리 공감대가 형성된다고 하더라도 시행이 쉽지 않다"면서 "엄격하게 검토를 할 수 있는 상황이지 함부로 얘기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재명 지사 sns 갈무리 ⓒ 박정훈

 

이날 글에서 이재명 지사는 "기본소득은 현재 재원에서 복지대체나 증세 없이 가능한 수준에서 시작해 연차적으로 추가 재원을 마련해 가며 증액하면 된다"며 "효과가 2~3개월 지속되는 전국민 20만~30만원의 소멸성지역화폐 지원을 연 1~2회 정기적으로 실시하면 어떤 기존경제정책보다 경제효과가 클 것이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지사는 "기본소득은 수요역량을 보완해 경제선순환과 지속적 경제성장을 담보하는 경제정책"이라며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정책으로서 역사상 처음 공급 아닌 수요를 보강한 이번 재난기본소득의 경제효과를 우리는 눈으로 확인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재명 지사는 "기술혁명으로 공급은 충분하나 일자리와 소비부족이 고착화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춤형인 저비용 고효율의 신경제정책 탄생을 앞두고 있다"며 "정치는 완벽하고 완결된 제도를 연구하는 강단이 아니라 국민과 나라를 위한 실현가능하고 효율적인 정책을 만들어 집행하는 현장"이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끝으로 "정치적 의제화 능력이나 경제에 대한 통찰력이 뛰어나신 (김종인) 위원장님께서 혹여 지금도 재원과 필요성을 고민하신다면, 위원장님 역시 개념 정도만 알고 기본소득을 주장하는 분으로 오해받으실 수 있다"며 "경제학 교과서를 다시 쓰게 될 새 경제정책 기본소득을 백가쟁명의 장으로 끌어내 주신 위원장님의 뛰어난 역량에 경의를 표한다"고 전했다.
#이재명 #김종인 #기본소득 #4차산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