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중국, '마약밀수' 호주인에게 사형 선고... 양국 갈등 '격화'

호주의 코로나19 중국 책임론에 관계 악화... 호주 총리 "굴복 안 해"

등록 2020.06.13 20:17수정 2020.06.14 11:02
0
원고료로 응원

중국 법원의 호주인 마약밀수 피고인에 대한 사형선고를 보도하는 ABC 방송 갈무리. ⓒ ABC

 
중국과 호주의 외교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중국 법원이 마약밀수 혐의로 재판을 받은 호주인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호주 ABC 방송에 따르면 13일 중국 광둥성 광저우 중급인민법원 재판부는 호주 국적의 피고인 1명에게 사형과 전 재산 몰수 판결을 내렸다.

이 피고인은 지난 2014년 필로폰(메스암페타민) 7.5kg 이상을 소지하고 광저우 바이윈 국제공항에서 출국하려다 세관 당국에 걸려 체포됐다. 

중국은 마약 관련 범죄를 저지른 외국인에게 중형을 선고해왔으나, 이번 판결은 중국과 호주가 외교 갈등을 겪는 가운데 나오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두 나라는 최근 호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발원과 확산을 조사해야 한다며 사실상 '중국 책임론'을 주장하면서 관계가 급속히 나빠졌다.

중국은 호주산 보리에 대해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고, 호주의 대형 육가공업체 4곳의 소고기에 대한 수입도 금지했다. 전체 수출의 3분의 1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호주로서는 타격에 클 수밖에 없다.

또한 "호주에서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중국인을 비롯한 아시아인에 대한 인종차별과 폭력이 크게 늘었다"라며 중국 학생의 호주 유학을 자제하라고 권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전날 현지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호주가 열린 무역 국가이지만,  강제로 가치관을 팔아버리지는 않겠다"라며 "중국의 협박(coercion)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호주 외무부는 중국 법원의 판결에 대해 "안타깝다"라며 "(사형 선고를 받은 호주인에게) 영사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호주는 사형제도의 보편적 폐지를 지지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수단을 동원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다만 피고인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겠다"라고 덧붙였다.
#중국 #호주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