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참고인 예춘호씨에 대한 질의

[[김삼웅의 인물열전] 박정희를 쏘다, 김재규장군 평전 / 70회] "의거라고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 여러분들의 판단은 사회과학 입장에 있어야 한다"

등록 2020.07.02 18:01수정 2020.07.02 18:01
0
원고료로 응원
 

예춘호 전 국회의원. ⓒ 이희훈

 
2004년 5월 11일 오전 참고인으로 전 공화당 사무총장 예춘호 씨를 초청하여 질의하였다.

김삼웅 위원 : 제가 예춘호 선생을 잘 알고 있는 사람으로부터 직접 들은 이야기입니다. 3선개헌 때 예춘호 선생께서 공화당 사무총장으로 계시면서 공화당 의장 정구영 선생을 존경해서 잘 모셨고 정구영 선생이 정계에서 반강제로 쫓겨난 이후 김재규 씨가 군에 있으면서 정구영 선생과 정신적, 심정적으로 가까이 했다는데 사실입니까?

참고인 예춘호 : 사실입니다. 정구영 선생의 자제 분으로 전처소생 4명, 후처 소생 3명이 있었습니다. (중략) 김재규 씨가 군에 있을 때는 물론이고 그 후에도 3째 아들과는 가깝게 지냈고 그러한 일로 인해서 인지는 몰라도 김재규 씨가 정구영 선생을 아버님으로 표현하더라고요.

김삼웅 위원 : 그러면 김재규 씨가 정구영 선생을 존경한 이유가 사적인 관계인가요?

참고인 예춘호 : 당시 정구영 선생이 3선개헌 반대를 하고 백담사로 쉬려 가는 데 김재규 씨의 동생 김한규와 정구영 선생의 5번째 아들이 동문이어서 연락이 되었는지 몰라도 3군단장으로 근무하고 있던 김재규 씨가 식사대접을 하겠다고 하면서 차를 몰고 온 적이 있습니다. 평소의 정으로 생각한다면 당연한지는 몰라도 당시 정구영 선생이나 저나 감시를 받고 있는 상황인데도 예의를 갖추는 등 착한 마음씨를 보였는데 원만한 용기가 없으면 할 수 없는 행동이었습니다.
  
a

1987년 11월1일 한겨레사회연구소 창립총회에 참석한 박용길 장로(고 문익환 목사의 부인), 박영숙 평화민주당 부총재, 한 사람 건너 예춘호 전 의원. ⓒ 박용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김삼웅 위원 : 김재규 씨가 반체제 인사인 정구영 선생을 도와주었다는 사실이 중앙정보부 등에 체크가 되었을 것인데 그 후 김재규 씨가 건설부장관을 하고 중앙정보부장을 역임한 사실과는 어떻게 연결이 될 수 있을까요?

참고인 예춘호 : 김재규 씨와는 준장 때부터 자주 접촉해서 알고 지내는 사람입니다. 3선개헌 이후 저는 제명이 되었지만 정구영 선생은 당에 남아 있으면서 개헌에 반대를 하니 당에서는 걸림돌이 되어 있을 때입니다. 당시 차지철 씨는 입신해서 국회 외무위원장을 역임한 바도 있고 세상에서는 차지철 씨를 왈가닥으로 알고 있으나 6대 국회 때 처음으로 유서(?)라는 것을 만들어서 열심히 공부를 합디다. 당시 청와대에서 김- 오히라 파동으로 인해 김준연을 잡아 넣으라는 지시가 있었으나 야당이긴 해도 같은 국회의원 입장에서 저희들이 반대를 했는데 차지철 씨가 20여 명의 국회의원을 지휘하는 등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서 저희들의 동정도 살피고 보고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중략)

김삼웅 위원 : 김재규 씨가 반체제인사인 정구영 선생, 장준하 선생, 김영삼 총재를 도와주고 한편으로는 박정희 대통령에게 충성을 하여 군단장, 보안사령관, 건설부장관, 중앙정보부장 등을 한 것으로 보아 혹시 두 얼굴의 가진 사람은 아닌가요?


참고인 예춘호 : 그것은 여러분들이 판단을 하시되 사건을 분리해서 보시라는 겁니다. 또 하나 지적하고 싶은 것은 그 날밤 안가에서 난장판이 벌어진 것 아닙니까. 박정희 대통령이 상처를 했을 때 착한 사람들이 주위에 있었다면 장가를 가라고 권유를 했을 것인데 이상한 아가씨들을 갖다 바치는 등 연회를 개최하였는데 주역이 중앙정보부였으며 그 부분은 좋게 볼 수가 없습니다.

그 분이 어떤 목적 하에 일관되게 행동한 것은 아니고 어떤 때는 공을 다투듯 충성을 다하고 어떤 때는 양심에 반하는 경우도 있었다는 것입니다.

할 일 다 하고 좋은 자리 다하고 때로는 유하게 했지만 그래도 자기 생명을 걸고 죽일 정도면, 그 사람은 자기 생명을 던져도 되는 사람입니다. 그분의 행위를 의거라고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 여러분들의 판단은 사회과학 입장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이는 글 <[김삼웅의 인물열전] 박정희를 쏘다, 김재규장군 평전>은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김재규 #김재규장군평전 #예춘호 #정구영 #김삼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이 기자의 최신기사 <우리말의 감칠맛>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