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의원 "검증 마무리 단계 동남권 신공항, 잘 정리되길"

16일 경남도청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영남권 간담회' 참석

등록 2020.06.16 15:17수정 2020.06.16 15:22
0
원고료로 응원
a

16일 오후 경남도청 신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영남권 간담회'. ⓒ 경남도청 최종수

 
이낙연 의원은 "검증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동남권) 신공항 문제가 잘 정리되고, 그것을 포함한 미래 부분이 야심차게 시행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의원은 "부산울산경남이 정부와 함께 꿈을 키워나가야 한다"며 "코로나19에 따른 국민 위축과 국민 고통을 하루라도 빨리 완화 시켜 드리도록 함께 해달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인 이낙연 의원은 16일 오후 경남도청 신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영남권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정식 총괄본부장과 김진표 이상경제대책본부장, 김경수 경남지사와 송철호 울산시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최인호(사하갑)‧민홍철(김해갑)‧김정호(김해을)‧김두관(양산을)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8일 열려다가 국회 일정으로 연기되어 열린 것이다. 이낙연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부울경은 조선, 자동차, 기계 산업 등으로 대한민국 공업화를 선도해 왔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그러나 과거에 비해 위축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부울경은 미래 에너지, 스마트산단 등과 함께 동시에 조선, 자동차 주력 산업이 발전해 나가야 한다. 부울경은 그런 노력에 더 박차 가해야겠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부울경을 위한 한국형 뉴딜형, 포스트 코로나19가 부울경에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했다.


이낙연 위원장이 언급한 '동남권 신공한'은 현재 국무총리실에서 검증을 하고 있다. 부울경지역 민주당 시장도지사와 국회의원들은 건설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이 안전성과 소음 등 여러 문제가 있어 재검증할 것을 요구했던 것이다.

동남권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 김 지사는 "이낙연 위원장의 방문으로 동남권 신공항 문제도 물꼬를 틀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김경수 지사는 "경남뿐만 아니라 부산과 울산의 영남권이 대한민국 산업경제의 중심축이다. 코로나19 위기 대응 과정에서 대한민국 산업경제 중심축이 흔들리면 안 되겠다. 코로나19 극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김 지사는 "제조산업들이 여러모로 많은 시간이 지날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기관산업들이 코로나19 경제 위기를 극복하도록 즉시, 적기에 지원이 이뤄지도록 적극 도와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최근 동남권을 연결하는 광역전철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은 기본적인 광역전철망을 정부가 시설하고 운영하게 되어 있다"며 "균형 발전 차원에서 동남권 광역전철망도 정부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인 민홍철 의원은 "부울경은 사실 코로나19 전체 방역과 예방을 모범적으로 하고 있다. 여러 측면에서 조선, 자동차산업에 대한 코로나19 이후의 대책이 매우 필요한 때인 것 같다"며 "정부에서 준비하는 포스트 코로나 대책 관련 뉴딜에 대해서 부울경을 많이 고려해 달라"고 했다.

변성완 권한대행은 "부울경은 한 뿌리다. 경남지사께서 언급했지만 공항 문제에 있어 열심히 뛰고 있다. 많은 과제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송철호 시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2차 대유행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지역 내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울산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고 했다.

모두 발언 이후 이날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되었다.
 
a

16일 오후 경남도청 신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영남권 간담회'에 참석한 이낙연 위원장과 김경수 지사. ⓒ 경남도청 최종수

  
a

16일 오후 경남도청 신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영남권 간담회'. ⓒ 경남도청 최종수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이낙연 #김경수 #송철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