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북한매체 일제히 속보 "폭음과 함께 비참하게 완전 파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청와대, NSC 소집

등록 2020.06.16 16:05수정 2020.06.16 18:03
40
원고료로 응원

[국방부 영상] 북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순간영상 2020년 6월 16일 북한이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하는 순간이 공개됐다. 국방부는 16일 오후 우리 군의 감시 장비로 포착한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는 북한이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뒤 연기 등이 일어나는 모습이 담겨 있다. ⓒ 국방부 제공

   
[2신 : 16일 오후 5시 48분]
"쓰레기들과 이를 묵인한 자들의 죄값"... 북 선전매체, 이례적 신속보도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파괴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라디오 매체인 '북한 조선중앙방송'은 16일 오후 4시 50분 방송을 통해 개성 연락사무소를 완전히 파괴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조선중앙통신도 "북남공동련락사무소가 6월 16일 완전 파괴되었다"라고 전했다.

이 통신은 "쓰레기들과 이를 묵인한 자들의 죄값을 깨깨(몽땅) 받아내야 한다는 격노한 민심에 부응하여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련락선들을 차단해버린 데 이어 우리측 해당 부문에서는 개성공업지구에 있던 북남공동련락사무소를 완전파괴시키는 조치를 실행하였다"라며 "16일 14시 50분 요란한 폭음과 함께 북남공동련락사무소가 비참하게 파괴되었다"라고 보도했다.
 
a

2020년 6월 16일 북한이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하는 순간이 공개됐다. 국방부는 16일 오후 우리 군의 감시 장비로 포착한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는 북한이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뒤 화염, 연기 등이 일어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이미지는 국방부 제공 영상을 갈무리한 것. ⓒ 국방부제공


북한 조선중앙방송을 비롯한 복수의 선전매체가 연락사무소 폭파 소식을 사건 발발 2시간여 만에 일제히 보도하고 나선 것은, 다른 비슷한 경우와 비교해도 이례적으로 신속한 보도다. 특히 청사의 완파 여부에 대해 조선중앙방송은 '완전 파괴'라는 표현을 쓰며 돌이킬 수 없는 조치라는 점을 강조했다.

북한의 일방적인 조치에 대해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대책 논의를 시작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7시 5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시작했다"라고 전했다.


   
[1신 : 16일 오후 4시 48분]
북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통일부 확인... 김여정 경고 후 사흘만

 
a

북한이 16일 오후 2시49분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검은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다. ⓒ 연합뉴스

 
통일부는 16일 "북한이 오후 2시 49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고 밝혔다.

통일부 확인에 앞서 국방부 대변인은 "개성공단 내 남북 연락사무소 폭파 관련 발표는 통일부에서 하기로 했다"라면서 "(발표를) 기다려 달라"라고 말했다.

북한이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한 것은 지난 13일 북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북남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지 사흘만이다.

군 당국 '대북 감시·대비태세 강화'... 지휘관 정위치 지시
 
a

북한이 16일 오후 2시49분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일대가 연기에 휩싸여 있다. ⓒ 연합뉴스

 
개성공단 내에 개설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지난 2018년 4.27 판문점선언에 따른 후속조치로 그해 9월 문을 열었다. 

남북연락사무소 청사는 개성공단 내 과거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로 쓰던 4층 건물을 개·보수해 마련됐다. 2층에 4층에 각각 남측과 북측 사무실이 있으며, 3층에 회담장이 있다. 초대 소장은 남측이, 부소장은 북측에서 맡아왔다.

양측 소장은 개성 연락사무소에 상주하지는 않았지만, 주 1회 열리는 정례회의와 필요한 협의 등을 진행하며 상시 교섭대표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남측에선 통일부와 문화체육관광부·산림청 등 관계 부처에서 파견된 20명과 시설유지 인력 10명 등 30명이 연락사무소에 상주 근무해왔다.

하지만 북미 대화가 교착상태에 빠진 후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운영이 순탄치 않았고, 지난 1월에는 코로나19 여파로 남측 인원이 모두 철수하면서 최근까지 연락 채널만 유지해 왔다.

한편, 군 당국은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군사분계선(MDL) 지역에서 돌발 군사상황에 대비해 대북 감시·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최전방 부대 지휘관들은 정위치하고 부대를 지휘토록 했다.

앞서 북한은 16일 오전 총참모부가 공개보도 형태로 발표한 보도를 통해 남북 합의로 비무장화한 지역에 다시 군대를 투입할 가능성까지 예고했다.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개성 #김여정
댓글4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