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주호영, 복귀 시사했지만 여전히 갈 길 먼 원 구성

조금씩 커지는 '등원론'과 '양보론'... 법사위 난제는 그대로

등록 2020.06.21 19:54수정 2020.06.22 01:05
12
원고료로 응원

주호영 만나러 온 김종인 김성원 미래통합당 의원이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속리산 법주사에 칩거 중인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를 찾아 만났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현재 원내대표직 자진 사퇴 의사를 밝혔으나, 당 소속 의원들이 재신임하며 원내 사령탑에 복귀할 뜻을 전한 바 있다. ⓒ @sungwon3379

 
"상황이 엄중하고 시국이 긴박하기 때문에, 주호영 원내대표가 조기 업무에 복귀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고, 본인도 동의했다."

하영제 미래통합당 의원(초선, 경남 사천·남해·하동)은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곧 국회로 복귀할 것이라 말했다. 이날 하 의원과 박형수(초선, 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 이용(초선, 비례) 의원 등을 포함한 초선 의원들은 주호영 원내대표를 찾아 원내사령탑으로 돌아와 달라고 간청했다.

주 원내대표를 만나고 돌아온 의원들은 면담 결과를 알리는 브리핑 자리를 열고 "다음 주 정도 복귀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가지고 왔다"라고 밝혔다.

여기서 말하는 '다음 주'는 29일이 아니라 22일을 이야기한다. 다만, 구체적인 날짜에 대해서는 "그럴 수도 있고(22일 복귀), 금요일이 될 수도 있다"라고 박 의원이 설명했다. 하 의원은 "그 부분을 본인이 명시적으로 이야기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어쨌든 (주 원내대표가) '깊게,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우리 생각에 업무 복귀가 늦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종인부터 초선들까지, 주호영 만나러 달려가

제21대 국회 원 구성을 두고 여야 대치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주호영 원내대표가 국회 복귀 가능성을 시사하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정의당, 열린민주당 등과 함께 국회 본회의를 열고 18개 상임·특별위원회 중 6개 상임위의 위원장을 임명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해당 상임위원회에 야당 의원들을 강제 배정했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고 사찰에 칩거 중이었다.

<한겨레>의 보도에 따르면,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21일 해당 매체와의 통화에서 "당장은 아니지만, 이번 주에는 돌아가야 할 것 같다"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우리는 뺨 맞아도 돌아가는 수밖에 없다"라며 "돌아가면 상임위를 가동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우리는 상임위원장은 다 포기하고 가는 수밖에 없다"라고 입장을 표했다는 것.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앞서 19일 초선 의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주말쯤 지나면 다시 올라오게 되고, 그러면 원 구성하는 데 어떻게 참여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라며 "종래의 사고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야를 가지면 어렵게 풀 문제가 아니다"라고 이야기했다. 간담회가 끝난 후, 기자들이 주호영 원내대표의 주말 이후 복귀 여부에 대해 묻자 배준영 당 대변인은 이를 "희망사항"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 20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당 지도부 몇몇이 속리산 법주사에 머무르고 있는 주호영 원내대표를 만났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진들을 공개하며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께서도 서로 반갑게 인사를 나누시며, 향후 위기에 빠진 대한민국의 올바른 정국 운영에 대해 좋은 말씀을 나누셨다"라고 밝혔다.

그는 "위기를 딛고 일어나기 위해서, 여야가 힘을 합쳐 협치하고 상생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주호영 원내대표가 다음주 중 복귀하며 실제 '협치와 상생'의 물꼬가 터질지는 여전히 물음표로 남아 있는 상황이다. 몇몇 초선 의원들이 21일에도 주호영 원내대표를 찾아가 등원을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 원내대표가 '조만간' 등원의 뜻을 밝힌 건 이러한 설득이 주효하게 먹힌 것으로 보인다.

조금씩 커지는 여당 '양보론'과 야당 '등원론'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 첫 회동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5일 국회 의장실에서 만나 기념촬영한 뒤 자리에 앉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주호영 원내대표가 복귀를 선언한 배경에는 당내 '등원론' 목소리가 조금씩 커진 것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김기현(4선, 울산 남구을), 장제원(3선, 부산 사상구), 하태경(3선, 부산 해운대갑), 박수영(초선, 부산 남구갑) 의원 등이 꼽힌다. 명분은 북한발 '안보 위기'이다. 남북관계가 연일 악화일로를 겪고 있는 가운데, 최소한 외교‧안보 관련 상임위원회라도 참여해야 한다는 목소리이다.

장제원 의원은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치는 서생도 상인도 비난해서는 안 된다"라며 "투쟁은 수단이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가적 위기"라며 "국방위, 외통위 정도는 가동했으면 좋겠다"라는 지적이었다. 하태경 의원 역시 같은 날 "통합당은 다른 상임위는 몰라도 3대 외교‧안보 상임위(국방위, 외통위, 정보위)는 참여해 북한 위협에 대한 초당적 대응방안 논의해야 한다"라고 힘을 실었다.

박수영 의원 또한 "국가안보에는 여야 없이 단결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 국회를 조속히 정상화시킬 것을 주장한다"라고 적었다. "국회의장은 상임위 강제배정을 비롯한 일련의 사태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하반기 법사위는 야당에 주는 대신, 통합당은 18개 상임위 전체에 참여하는 것이 좋겠다"라는 나름의 중재안도 내어놓았다. "반대 의견도 많을 것이고 강경파로부터 욕도 먹겠지만, 국가안보 위기 앞에서는 불가피한 행동"이라는 주장이었다.
  
여당 내에서도 민주당이 양보해야 한다는 의견이 꿈틀대고 있다. 정성호 의원(4선, 경기 양주)은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치를 하면서도 내가 조금 손해보겠다는 생각으로 양보하는 게 대게 원만하고 순조로운 결과를 만들었다"라며 "대화와 타협이 결과적으로는 훨씬 속도가 빨랐다"라고 지적했다. "여야는 조건 없이 다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라는 이야기였다. 정 의원은 "야당도 당리당략보다는 국리민복을 생각하며 즉각 등원해야 한다, 그게 사는 길"이라면서 "여당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1일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이미 여러 번 입장을 밝힌 바와 같이 각 상임위에서 야당의 의견을 충분히 존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이번 주 중에 국회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장 선출을 마무리하고 더 늦기 전에 민생을 살리기 위한 3차 추경안 심사를 조속히 착수해야 한다"라며 "미래통합당의 국회복귀를 촉구"했다.

박병석 국회의장도 여야 협의를 강조하며 몇 차례 국회 본회의를 미뤄오고 있다. 사퇴 의사를 밝힌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 의원들의 뜻에 따라 복귀하게 되면, 이후 어떤 협상 결과물을 가져오더라도 통합당 의원총회에서 부드럽게 통과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주호영 복귀하더라도... 이견은 좁혀지지 않아

그러나 주호영 원내대표가 복귀하더라도 협상이 잘 풀릴지는 미지수이다. 민주당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18대 0'을 추진하라는 여론이 강한 가운데, 민주당 내에서도 상임위원장 18대 0 현실화 가능성을 점차 높게 보고 있다. 굳이 민주당이 나서서 양보해야 할 필요가 있느냐는 여론이 대두되는 것.

오히려 통합당에서도 '차라리' 다 포기하자는 이야기가 나온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날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돌아가면 상임위를 가동할 수 있게 해야 한다"라며 "우리는 상임위원장은 다 포기하고 가는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 역시 지난 19일 초선 비례대표 의원들과의 비공개 오찬에서 "상임위원장 18개 다 포기하고 가자"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여야의 '눈치싸움'에 시간을 무한정 흘려보낼 수는 없는 상황이다. 코로나19와 북한이라는 '내우외환' 속에서 언제까지 상임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박병석 국회의장이 본회의를 미루는 게 능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 주 원 구성 협상의 진척이 더디면, 결국 국회의장과 민주당이 결단을 내릴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나오는 이유이다.

원 구성 협상은 18대 0과 11대 7이라는 단순히 숫자 싸움만으로 볼 수가 없다. 법사위원장 선출이 끝났음에도, 해당 위원장 자리가 어느 당의 몫인지를 두고 아직도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수도권 지역의 통합당 의원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 문제가 되는 건 7개의 상임위가 아니라 단 1개의 상임위"라며 "법사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는 단순히 상임위원장 몫을 두고 다투는 건 의미가 없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박 의원도 현 상황의 원인을 "일방적으로 야당 몫의 법사위원장을 강탈해갔기 때문"으로 지목하며 "원점으로 돌리면 처음부터 협상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하 의원은 "법사위의 정치적 위상, 단원제 국회에서의 역할을 알기 떄문에 그게 야당 몫으로 정해진 것"이라며 "그게 안 되면 다른 상임위을 갖는 게 의미가 있느냐, 이런 의회폭거가 4년간 있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라고 말했다.

반면, 아예 다른 식으로 문제가 풀릴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하는 이도 있었다. 한 통합당 의원은 "우리 당 공식입장이 '법사위를 돌려달라'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우리 당이 공식 채널로 '법사위는 무조건 우리 것이니까 돌려줘야 논의를 할 수 있다'라고 못 박은 적은 없지 않느냐"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정치는 결국 협상"이라며 "우선 협상 테이블이 구성될 수 있도록 원내사령탑이 돌아오는 게 중요하다, 일단 돌아오면 그 다음부터는 가능성의 공간"이라고 강조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더불어민주당 #법사위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